충성 고객 확보하고자 멤버십 제도 개편 활발…유료 멤버십도 등장
할인·적립은 물론 키트 증정·라운지 개방·문화 행사 등 서비스 확대

[현대경제신문 박수민 기자] [편집자주] 최근 화장품업계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멤버십 제도 개편에 나섰다. 사드 여파, 내수 정체, 경쟁 심화 등 어려운 업황 속에서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해 타개책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존 할인 및 서비스보다 혜택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일반 멤버십'부터 가입비를 내면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유료 멤버십'까지 각 브랜드의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살펴봤다.

라네즈 플래그십 스토어 이대점 3층에 위치한 스터디룸. 아모레퍼시픽 뷰티 포인트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사진=아모레퍼시픽>
라네즈 플래그십 스토어 이대점 3층에 위치한 스터디룸. 아모레퍼시픽 뷰티 포인트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사진=아모레퍼시픽>

가입 즉시 혜택 쏟아지는 '일반 멤버십'

아모레퍼시픽은 브랜드 통합 멤버십 ‘뷰티 포인트’를 운영하고 있다. 뷰티 포인트 회원에게는 포인트 적립, 멤버십 데이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뷰티 포인트 회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도 운영되고 있다. 지난 5월 오픈한 라네즈 플래그십 스토어 이대점 3층에는 뷰티 포인트 회원에게만 개방되는 스터디룸, 파우더룸이 마련돼 있다. 매장 1층에서 뷰티 포인트 회원임을 인증 받으면 라운지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이니스프리는 최근 멤버십 제도를 개편했다. 새로워진 ‘씨드멤버십’은 다양한 등급 산정 기준을 통해 구간별 혜택을 선택할 수 있는 멤버십 제도다.

씨드멤버십은 3단계로 운영된다. 가입 시 ‘웰컴’ 단계로 시작해 씨드를 10개 적립하면 ‘그린’ 등급으로 승급된다. 추가로 ‘씨드’ 20개를 적립하면 가장 상위 단계인 ‘그린 프라임’ 등급으로 올라간다.

가입 즉시 5천원 할인 쿠폰 및 씨드 1개가 즉시 지급되며 그린 등급부터는 일정 개수의 씨드를 모으면 할인, 제품 교환, 제휴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는 씨드쿠폰을 제공한다.

씨드는 제품 구매, 앱 다운로드, 단골매장 등록, 구매 후기 작성 등을 통해 모을 수 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구매 실적에 따라 일반회원과 VIP, VVIP 세 등급으로 나눈 '초록 멤버십'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6개월 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누적 금액에 따라 등급이 산정되며 등급별로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신규 회원 가입만 해도 20%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최근 개편을 통해 멤버십 등급명을 자연주의 브랜드 콘셉트에 맞게 네리씨앗(일반), 네리새싹(VIP), 네리나무(VVIP)로 변경했으며 추후 SVIP 등급인 네리숲까지 신설할 계획이다.

멤버십 회원에게는 등급별 생일 할인 쿠폰과 가입일 기준 기념일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네리새싹 이상 고객에게는 멤버십 데이 기간에 기본 할인 외에도 제품 구매 시 추가적인 쿠폰을 제공하며 네리나무 회원에게는 연 4회 우수 회원 키트를 증정한다.

이외에도 LG생활건강, 에이블씨엔씨, 토니모리, 스킨푸드, 잇츠한불 등 업체에서도 각각 멤버십 제도를 운영 중이며 가입 즉시부터 구매 금액별 차등 적용되는 생일쿠폰 할인, 멤버십데이 할인, 포인트 적립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유료 멤버십 제도인 스마트 클럽.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유료 멤버십 제도인 스마트 클럽. <사진=아모레퍼시픽>

가입비보다 더 큰 혜택 '유료 멤버십'

구매 실적으로 등급이 나눠지는 일반 멤버십과는 다르게 매년 가입비를 내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유료 멤버십도 등장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차별화된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클럽’을 론칭했다. 가입비 결제 통해 1년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료 멤버십 제도다.

스마트 클럽 회원에게는 가입 즉시 사용 가능한 기프트 카드 2만원권 1매 혹은 스마트 클럽 키트가 제공된다.

포인트 적립, 멤버십데이 추가할인, 생일 할인쿠폰 제공은 물론 상시 할인되는 스마트 프라이스, 피부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아이오페 랩 바이 아리따움(IOPE LAB by ARITAUM)’ 서비스(뷰티 포인트 1천점 차감) 등 차별화된 혜택도 마련됐다.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나에게 필요한 미니어처 기프트’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미니’, 프로모션 기간 동안 제품 구매 시 적립되는 뷰티콘을 다 모으면 증정되는 ‘뷰티 파우치’ 혜택도 있다.

스마트 클럽 고객 중 반기 누적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은 기존 스마트 클럽 혜택에 상시 할인이 20% 적용되며 추가 10%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2장 증정 받을 수 있다.

가입 방식은 가입비 1만5천원을 내면 원하는 상품으로 교환 가능한 2만원 기프트 카드를 받는 ‘기프트카드형’과 가입비 3만원을 내면 4만5천원 상당의 베스트 아이템 키트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KIT형’ 두 가지가 있다.

토니모리도 프리미엄 멤버십 제도인 ‘토니블랙’을 도입했다.

가입비 2만원을 내면 가입 즉시 5만원 상당의 스페셜 키트가 증정된다. 이외에도 연 1회 30% 생일 할인 쿠폰, 월 2회 30% 할인 쿠폰 증정, 다양한 혜택이 담긴 ‘블랙 베네핏’ 연 12회 제공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코르 플래그십 스토어에 비치된 화장품 자판기. 멤버십 고객에게 적립되는 마일리지로 사은품을 교환할 수 있다. <사진=신세계>
시코르 플래그십 스토어에 비치된 화장품 자판기. 멤버십 고객에게 적립되는 마일리지로 사은품을 교환할 수 있다. <사진=신세계>

볼거리·즐길거리 강화된 ‘H&B 멤버십’

H&B(헬스앤뷰티)업계도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는 분위기다.

CJ올리브네트웍스 올리브영은 우수 회원 혜택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2018 멤버십 제도’를 새롭게 선보였다. 회원 등급별 혜택과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올해 VVIP와 VIP로 새롭게 승급된 회원에게는 연 1회 증정 했던 인기 상품 키트를 상·하반기로 나눠 연 2회 제공한다. 신청한 우수회원 중 당첨 회원만 단독 초대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프라이빗 이벤트도 연 2회 진행된다. VVIP 회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 행사도 매월 열린다.

이외에도 멤버십 회원은 매월 구매 금액에 따라 할인 쿠폰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VVIP와 VIP 회원에게는 할인 쿠폰과 플래그십 스토어 신상품 할인 쿠폰이 각각 연 4회 제공된다.

신세계백화점 뷰티 편집숍 시코르도 클럽 멤버십 제도를 리뉴얼 론칭했다.

시코르 클럽 멤버십 리뉴얼과 함께 세일리지 제도가 새롭게 추가됐다. 기간 내 구매 금액에 따라 VIP, VVIP로 등급화 해 한도 내에서 할인 혜택을 차등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기존에 운영되던 마일리지 적립 제도는 효율적으로 강화됐다. 실 구매 금액 기준 1원당 1마일리지가 적립되고 10만 마일리지 적립 시 매장에 비치된 화장품 자판기에서 사은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마일리지에 따라 미니사이즈 상품부터 글로벌 럭셔리 상품까지 선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