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핵심 네트워크 관리 기술 ‘탱고’·‘T-MANO’ 우수성 인정

12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TechXLR8 2018’ 시상식 후 조성호 SK텔레콤 Access Network 랩장(왼쪽)과 이동기 박사가 사회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12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TechXLR8 2018’ 시상식 후 조성호 SK텔레콤 Access Network 랩장(왼쪽)과 이동기 박사가 사회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SK텔레콤은 5G 기술로 세계적 권위 시상식에서 최우수 네트워크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12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ICT(정보통신기술) 어워드 ‘TechXLR8 2018’에서 자사의 네트워크 관리 기술 ‘탱고’와 ‘T-MANO’로 ‘최우수 네트워크 사업자’에 선정됐다.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I(인공지능)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탱고는 빅데이터 분석과 머신 러닝 기반으로 네트워크 문제점을 찾아 스스로 해결하고 최적화 한다.

SK텔레콤은 2016년 12월 유선망에 탱고를 적용하고 작년 10월 무선망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SK텔레콤은 가상화 장비·소프트웨어를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 T-MANO도 자체 개발하고 작년 7월 LTE상용망에 적용했다.

T-MANO를 활용하면 서비스 품질·트래픽 용량 등을 통합 관리해 전국의 통신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서비스 장애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탱고와 T-MANO를 5G 네트워크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5G시대에 핵심적인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상용화한 점이 수상 배경”이라고 말했다.

이날 SK텔레콤은 기존 하이브리드 IoT(사물인터넷) 망을 업그레이드 한 멀티 IoT망으로 ‘최우수 IoT 솔루션’ 부문에서도 수상했다.

지난 3월 저용량 동영상과 HD급 사진·음성 전송이 가능한 ‘LTE Cat.M1’ 전국망을 구축하면서 멀티 IoT망을 완성한 바 있다.

박종관 SK텔레콤 Network기술원장은 “이번 TechXLR8 어워드에서 수상은 5G·IoT 등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한 SK텔레콤의 노력이 인정 받은 결과”라며 “다가오는 5G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