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법인, 파이-스낵-비스킷 3대 축으로 고속 성장 지속

 
 

[현대경제신문 김병탁 기자] 오리온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33.1% 늘어난 936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5천1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7% 올랐다.

이 같은 성과에 대해 오리온은 신제품 및 한정판 제품 성공 및 해외법인의 고속 성장을 꼽았다.

지난 1분기 오리온 한국법인은 ‘꼬북칩’ 등 스낵 제품과 ‘초코파이’, ‘후레쉬베리’ 봄 한정판 등 파이류 매출 호조에 힘입어 5.7%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꼬북칩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3천200만 봉을 돌파했으며 지난 1월 그 인기에 힘입어 생산량을 두 배로 늘렸다. 신제품 새우맛도 출시하면서 월 매출 50억원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 봄 한정판 제품도 2년 연속 히트했다. 이와 함께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 기념일 시즌에 ‘마켓오 리얼초콜릿’, ‘마이구미’, ‘핫브레이크’ 등이 선전하면서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탰다.

중국 법인도 사드 사태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사업 구조개선 및 비용 효율화 효과가 나타나면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3% 성장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489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중국 법인의 대표 브랜드인 ‘초코파이’는 매출이 30% 이상 성장하면서 사드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오!감자’, ‘큐티파이’, ‘예감’, ‘스윙칩’ 등도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 회복을 뒷받침했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으로 매출 18.2% 성장했다. 전체 매출액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초코파이’가 신제품 ‘초코파이 다크’의 시장확대 효과로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고래밥’의 매출 호조로 비스킷류 매출이 53% 늘었다.

차별화된 영업, 마케팅 활동도 시장지배력 강화에 일조했다. 최근 소득 수준 향상을 바탕으로 급성장하는 편의점 및 체인스토어 대상 영업활동을 강화하는 중이다.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한 차별화된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활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외에선 중국 법인의 구조개선 노력이 실적으로 나타나고 베트남이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국내에선 꼬북칩, 봄 한정판 파이 등이 인기를 이어가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며 “2분기에도 건강한 구조개선을 통해 매출 정상화와 수익성 제고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며 간편대용식과 디저트사업 등 신규사업 안착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