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족 증가로 저당·저칼로리 음료 출시 ‘봇물’

[현대경제신문 김병탁 기자] 건강족의 증가로 설탕 등 당분이 많이 함유된 과채음료(과일·채소류 음료) 시장은 감소되고 저당·저칼로리 등 건강음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일 식음료업계에 따르면 비만, 당뇨 등 성인병의 주범인 설탕이 함유된 제품을 기피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과거 주요 비타민 공급원이었던 과채 음료 시장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 여성층을 중심으로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저열량 제품에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사진=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사진=동아오츠카>

특히 저가형 생과일주스 전문점이 최근 빠르게 늘어나면서 과채음료 시장의 축소를 더 앞당겼다.

한국농수산물식품유통공사(aT)의 소매점 매출 기준에 따르면 지난해 과채음료 시장은 6천997억원으로 전년(7천190억원) 대비 2.7%감소했다. 5년 전인 2012년과 비교해 23.1%로 대폭 줄어들었다.

반면 건강족을 겨냥한 건강 음료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발효유 시장의 경우 건강족 및 여성들의 타깃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과 한국야쿠르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발효유 시장은 1조 8천200억원으로 2014년 대비 4.9% 성장했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도 저당, 저칼로리 등 건강 트렌드를 지향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동아오츠카는 이달초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이온워터)’를 출시했다. 이온워터는 최근 여성층을 중심으로 건강 등 자기 관리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다. 이온음료의 기능은 유지하면서 깔끔하고 부담 없이 마실 있는 저칼로리 워터리음료다.

갈증해소를 위한 기능은 유지하면서 물처럼 가볍게 마실 수 있도록 산뜻한 맛을 강조하고 칼로리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동아오츠카 관계자는 “이온워터는 이온워터링 콘셉트로 일상 속 건강, 뷰티 등 자기관리에 열정적인 소비자들을 타깃한 제품”이라며 “데일리한 수분감 유지는 물론 저칼로리, 저자극 음료로 부담없이 음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도 지난달 25일 포켓몬 캐릭터를 활용한 탄산음료 ‘포켓몬 스파클링’ 출시했다. 한 캔당 열량 60kcal, 당류 15g 이하로, 당 함량 및 칼로리 부분에서 일반 탄산음료 대비 40%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또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해당되지 않아 초등학교를 비롯한 학교 채널에서도 판매가 가능하다.

포켓몬 스파클링<사진=롯데칠성음료>
포켓몬 스파클링<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포켓몬 스파클링은 기존 탄산음료 대비 당 함량과 열량 모두 낮춘 제품으로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했다”며 “아이들과 키덜트(Kidult)들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포켓몬 캐릭터를 활용하는 등 디자인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고 말했다.

웅진식품도 지난 3월 무설탕, 제로칼로리 이온음료 ‘이온더핏’을 출시했다. 달고 짠 맛이 강조된 기존 이온음료과 달리 과일향이 돋보이는 산뜻한 맛이 특징이다. 섭취 시 체내 수분 밸런스가 빠르게 맞춰지도록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이온을 체액과 유사하게 조성했다.

웅진식품 관계자는 “칼로리와 당 함량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해 무설탕, 제로칼로리 제품인 ‘이온더핏’을 출시하게 됐다”며 “현재 빠르게 커지고 있는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