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유승 금융부 기자
권유승 금융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권유승 기자] 유병력자 실손보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출시 11일 만에 2만여 건을,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4만여 건을 넘어섰다.

현재 7개 보험사에서만 팔고 있다는 점, 국민 상당수가 이미 실손보험에 가입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판매량이다.

이 상품은 실손보험 혜택 대상을 유병력자까지 확대한 정책성보험이다. 고령화시대를 맞아 보험 가입자의 의료비 경감에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감 등이 상품 가입 급증으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다만, 유병력자 실손보험 판매 급증을 마냥 좋게 볼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유병력자 실손보험 출시를 앞두고 보험업계에서는 실효성에 관한 지적들이 제기된 바 있다. 보험사들로서는 예측할 수 없는 손해율이, 고객들의 경우 일반 실손 대비 높은 보험료와 자기부담금이 부담될 것이란 우려였다.

유병력자 실손보험의 판매 추세와 손해율을 걱정하는 보험사들의 입장을 고려하면 현재까지는 가입자들에게 좀 더 유리한 상품 같아 보인다. 하지만 이 역시 단정짓긴 어렵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높은 손해율이 예상되는 보험인만큼, 이 같은 판매 추세가 이어지면 몇 년 안에 판매중단에 이를 것이다”고 경고했다.

일부 보험사에서는 실손보험의 높은 손해율을 고려해 해당 상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는데, 유병력자 실손보험 역시 보험사 기피 대상을 넘어 판매중단 상품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상품 가입의 보험 유지 부담 증가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책정된 유병력자 실손 보험료는 일반실손 대비 가격이 비싸고 자기부담금도 30%에 달한다. 업계에선 보험 활성화에 따른 손해율 상승 등을 고려하면, 추가 보험료 상승과 자기부담비율 증가 요인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보험 가입자 가입 철회도 우려된다.

결국, 보험사는 판매를 기피하고 가입자는 가입 철회를 고민하는 상품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정부 취지는 공감하나 성급한 정책 추진은 보험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늘어나는 유병자 실손 판매 만큼 우려되는 상황에 대한 대비책을 당국이 미리 고민해 주길 바란다. 그래야만 출시전부터 우려되던 ‘보여주기 식 정책성보험’으로의 전락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