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치 논란 부담, 인사 검증에도 시간 걸릴 듯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곽범국 예금보험공사 사장(사진) 임기가 내달 만료된다. 업계에선 차기 예보 사장 선정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5월 임기가 만료되는 곽범국 예보 사장 후임 관련 아직까지 이렇다 할 하마평이 들려오지 않고 있다.

예금자보호법에 의거해 설립된 예보는 금융사 파산을 대비할 뿐 아니라 공적자금관리 업무도 맡고 있다. 예보 사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업계에선 친(親)정부 성향 경제관료가 차기 예보 사장으로 발탁될 것이라 보고 있으나 구체적인 후보군까지는 아직 들려오지 않고 있다. 

다만 업계 내에서는 금융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발탁에 따른 반발을 고려, 정치색 옅은 인사가 예보 수장에 오를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과 함께, 인선 시기는 6월 지방선거 이후가 될 것이란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차기 예보 사장 후보군에 경제관료는 물론 민간 출신이 포함될수도 있고, 정부가 김기식 전 금감원장 사태 재발 차원에서라도  차기 예보 사장 인사 검증에 후보 상당한 공을 들일 것이란 관측 또한 제기 있다.

이와 관련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 입장에서 볼 때 차기 금감원장 선임이 우선 과제일 것”이라며 “예보 사장 등은 그 다음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문제는 차기 금감원장 인선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예보 사장 선임은 더욱 늦춰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