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 당면문제 본질은 양극화"

17일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50차 동반성장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동반성장위원회>
17일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50차 동반성장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동반성장위원회>

[현대경제신문 조재훈 기자] 동반성장위원회가 대·중소기업 임금격차 해소 운동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년실업 악화, 출산율 저하, 중산층 약화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의 본질은 양극화 현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권기홍 위원장은 임금격차 해소운동 추진 원년 선언을 중심으로 한 ‘2018년 동반성장위원회 중점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권기홍 위원장은 정부가 추진중인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최근 발표한 ‘청년 일자리 대책’과 관련해서도 “민간자율 사회적 합의기구인 동반위도 상생협력 차원에서 국가적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입장을 밝혔다.

권 위원장은 “제4기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를 ‘격차해소 동반위’로 규정할 것”이라며 “ 2018년 임금격차 해소를 통한 ‘매력적인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동반위 차원의 지속적인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설명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통한 임금격차 해소협약 체결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동반성장위원회 관계자는 “격차해소 참여 대기업에 실질적 효과가 있는 정부 및 공공기관 발주 공사, 조달사업 참여 배려, 정부 포상을 통한 격려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을 정부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4기 동반성장위 위원은 대기업에서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등 8명이 참여하고 중견기업에서는 김혜련 송원그룹 회장 등 2명이 이름을 올렸다.

중소기업에서는 이원해 대모엔지니어링 대표와 이의현 대일특수강 대표, 박혜린 옴니시스템 대표, 조홍래 한국도키멕 대표, 정기옥 엘에스씨푸드 대표 등 10명이 참여했다.

공익부분에서는 안수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9명이 활동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