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종료 목표…“수백억대 매출 가능한 대형제품”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부광약품은 일본 스미토모다이닛폰으로부터 도입한 ‘루라시돈’의 3상 임상시험이 시작됐다고 9일 밝혔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임상시험을 완료하고 하반기에 임상시험 결과를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루라시돈은 스미토모다이닛폰이 개발한 비정형 정신분열증치료제다. 도파민 D2와 세로토닌 5-HT2A, 세로토닌 5-HT7 수용체를 차단하는 길항제로 작용한다.

또 세로토닌 5-HT1A 수용체에 부분적으로 작용하며 히스타민 H1, 무스카린 M1 수용체에 대해서는 거의 친화력을 보이지 않는다.

미국에서 성인과 청소년의 정신분열증 치료와 성인과 소아의 제1형 양극성 장애(양극성 우울증)의 우울삽화에 대한 단일요법 및 리튬 및 발프로산의 부가요법으로 허가받았다.

캐나다에서는 성인과 청소년의 정신분열증 치료와 성인의 제 1형 양극성과 관련된 우울삽화의 급성치료로 허가를 받았다.

유럽연합(EU)과 스위스, 호주, 대만, 러시아, 싱가폴, 태국, 홍콩, 브라질,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성인 정신분열증에 대한 허가를 취득했으며 북미시장에서 2조원의 매출을 달성한 블록버스터 제품이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루라시돈은 연매출 수백억원이 가능한 대형제품으로 CNS(중추신경계) 제품군의 포트폴리오 강화와 더불어 제2의 매출도약을 위해 더욱 노력을 더욱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