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고려아연 공장에 구축…150MWh 저장

울산시 울주군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 산업용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ESS)센터.
울산시 울주군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 산업용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ESS)센터.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현대일렉트릭은 울산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용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ESS)센터를 완공했다고 1일 밝혔다.

ESS는 전기를 저장장치에 담았다가 전기가 필요할 때 공급해 전력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피크타임에 전력 부족을 방지하고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상용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설비다.

현대일렉트릭은 지난해 7월 고려아연으로부터 ESS센터를 EPC(설계·구매·건설 일괄 시공) 방식으로 수주해 착공한 지 약 8개월 만에 완공했다.

이 ESS센터는 1공장(1천402㎡)과 2공장(1천58㎡) 등 총 2개동으로 구성돼 4만5천여명이 하루 동안 사용하는 전력을 저장할 수 있다.

고려아연은 이 장치를 통해 전력 피크 시간대의 사용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 연간 2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 3년 이내에 투자금액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그간 국내 산업용 ESS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하며 다양한 운영실적을 쌓아왔다”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