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103년 독점, KB·신한 도전장 내밀어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우리은행이 103년간 운영해 온 서울시금고 사업의 복수 운영 가능성이 커지며, 시금고 사업자 선정을 둘러싼 시중은행간 경쟁 또한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금고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가 빨라야 이달 중순 이후에나 나올 예정이다. 당초 1월말에는 사업자 입찰 공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시금고 복수 운영에 대한 서울시의 고민이 길어지며 입찰공고가 늦어지고 있다.

서울시의 올 한해 운영 예산은 32조원이다. 전국 지자체 중 최대 규모로 비교대상이 될 만한 기관 또한 전문하다.

서울시금고 운영 사업자의 경우 지방세 취급 및 교부금 출납 등을 통한 수수료 수익과 함께 서울시 공무원들의 주거래은행으로서 부가 수익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관영업의 알짜배기라 할 수 있는 서울시금고 사업권은 경성부시절인 1915년부터 현재까지 우리은행이 독점 운영해 왔다. 서울시 전산시스템 또한 우리은행이 개발했다.

우리은행은 서울시의 특수성 및 시스템 중복 투자 방지 등을 고려할 때 단수 운영이 효율적이며 금고 운영에 있어 지난 100여 년 간 별다른 사고도 없었다고 밝히고 있으며, 서울시 역시 이 같은 점을 높이 평가해 우리은행과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다만 지난해부터는 서울시금고 운영에 있어 변화의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서울시금고 입찰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은행들은 "서울시 또한 여타 광역지자체들과 마찬가지로 금고 운영의 투명성 향상을 위해 일반회계를 담당하는 제1금고와 특별회계용 제2금고로 복수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서울시 역시 복수 운영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 은행에서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금고를 단수 운영하는 곳은 서울시 한 곳 뿐이며, 이 경우 사고 발생시 대처가 어려울 수 있다"고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은행만 100년 넘게 서울시 금고지기를 하는 것도 문제라고 밝히고 있다.

업계에서는 우리은행이 장기간 맡아온 제1금고 운영권의 경우 사실상 입찰 경쟁에서 이기기 힘들다고 판단한 이들 은행들이 2금고 사업권이라도 가져올 요량으로 시금고 복수 운영 카드를 꺼내들었고 그로인해 시금고 쟁탈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 우리은행 외 은행들은 서울시금고 사업권을 전부 가져오더라도 당분간 우리은행 시스템을 빌려 써야 하고 이후 대규모 설비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지난해 신한은행이 경찰 대출사업권을 KB국민은행에게 국민연금 주거래은행 자리를 우리은행에게 넘겨 준 뒤 불붙은 은행권의 기관영업 자존심 경쟁 또한 서울시금고 쟁탈전의 과열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한편 서울시금고 사업자의 단수·복수 선정 여부와 별개로 시금고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선 그에 대한 대가성 출연금 규모 및 전산능력에 대한 신뢰 등이 중요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