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탁 산업부 기자
김병탁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김병탁 기자] 외식업체들이 잇따라 가격을 올리는 가운데 제품가격 인상에 따른 비용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해 롯데리아와 KFC 등은 햄버거를 비롯한 주요 상품의 판매가격을 올리기 시작했다. KFC는 무료배달 최소주문금액을 기존 9천원에서 1만2천원까지 올렸다. 한식브랜드인 놀부와 신선설농탕도 뒤따라 가격을 올렸다.

치킨업계 역시 가격인상 초읽기에 들어섰다. 가맹점주의 재량에 따라 배달비를 더 받거나 무료로 증정했던 음료서비스를 줄이는 등 소비자들에게 체감상 비용부담을 전가하고 있다.

외식업계는 임대료나 인건비 등 각종 제반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제반비용의 부담은 식품업계도 마찬가지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의 경우 지난 1일 최근 주요 원·부재료 및 가공비가 지속 상승함에 따라 햇반과 스팸, 냉동만두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을 인상했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 구매욕을 당기던 편의점의 PB상품들도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

외식업계뿐 아니라 식품업계, 유통업계에서도 제품 가격을 일제히 인상하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최근 원재료비 상승 및 최저임금 인상을 고려할 때 유통기업의 가격인상은 설득력이 있다.

하지만 원가절감 노력 등의 다양한 노력보다는 가격인상이라는 카드로 위기상황을 쉽게 타개하려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제품가격 인상은 결국 소비자들이 떠안아야 할 짐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단기적으로 가격인상에 따른 매출증대를 이룰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떨어뜨려 시장 위축을 불러올 수 있다.

제품가격 인상을 통해 비용부담의 증가를 소비자에게 떠넘기려는 단편적인 전략보다는 R&D(연구개발)투자 및 재무구조 개선 등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상생’을 위한 근원적인 노력이 우선돼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