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창립 49주년 기념식 개최… 장기근속자 및 모범직원 표창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5일 대한항공 창립 49주년 맞아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5일 대한항공 창립 49주년 맞아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현대경제신문 장은진 기자] “항공사업에 대한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근간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을 미래지향적으로 재편해 나가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달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5일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대한항공 창립 49주년 기념식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조양호 회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안정적인 운영과 안전운항 및 고객 감동을 위해 최선을 다해준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한다”며 “대한항공은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열었고 민간기업으로서 유연한 역량을 통해 항공산업의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선대회장님께서 미래와 가능성을 보고 대한항공을 인수한 혜안이 오늘날 전 세계 하늘을 누비며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대한항공이 되었다”며 “시대의 변화에 끌려가기보다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고 역량을 끊임없이 고민, 분석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감동과 만족을 만들어내는 서비스는 거창한 무언가가 아닌 섬세한 관찰로 고객보다 한 박자 빠르게 움직여 신속하게 이뤄내는 변화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허울뿐인 프라이드가 아닌 창의적인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임을 명심해 달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조양호 회장은 “대한항공의 현재가 과거에 뿌리를 둔 것처럼 미래에도 뿌리내릴 수 있는 현재를 만들어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안전의식이라는 최고의 가치를 내재화하고 임직원 모두 안전을 저해하는 요소를 스스로 찾고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언급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1969년 3월 1일에 창립했다.

올해 창립 기념행사에서는 장기 근속자 1천617명에게 근속상을, 한 해 동안 회사 발전에 기여한 139명의 직원에게 모범 표창장을 각각 수여했다. 또 대한항공 소속으로 평창동계올림픽에 메달을 수상한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이승훈 선수와 모태범 선수에게 특별 공로상도 증정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