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시관 운영…글로벌 사업자 협력 모색

SK텔레콤 모델들이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18에서 ‘완벽한(Perfect) 5G’의 테마로 운영되는 전시관을 소개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모델들이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18에서 ‘완벽한(Perfect) 5G’의 테마로 운영되는 전시관을 소개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KT와 SK텔레콤이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MWC 2018(Mobile World Congress 2018)’에서 전시관을 운영해 5G 기술과 융합 서비스를 공개한다.

KT 전시관은 ‘5G 존’과 첨단 융합서비스를 소개하는 ‘서비스존’으로 구성된다.

5G 존은 KT가 그 동안 세계 최초 5G 기술을 준비해온 과정과 5G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를 소개한다. 실제 5G 단말을 전시해 4G 네트워크와 비교한 5G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KT가 다양한 5G 서비스 네트워크를 가상화 기반으로 신속하고 설치하고 유연하게 관리하기 위한 ‘5G E2E Infra Orchestrator’ 기술이 적용된 5G통합제어체계도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축구장 모형을 촬영하는 시연은 5G의 특성인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을 한 눈에 보여주며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를 시연해 미래의 5G 서비스 간접 체험할 수도 있다.

KT가 특허를 가지고 있는 ‘흔들림방지(Anti-Juddering)’기술로 VR(가상현실) 무선화 시 발생하는 화면 떨림을 최소화해 어지러운 증상을 대폭 개선한 세계 최초 완전 무선 VR 게임도 만날 수 있다.

서비스존에서는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소개한다.

관람객들은 복수개의 체인을 생성하는 미니체인(Mini-chain)기술을 도입해 데이터의 고속, 병렬처리로 대용랑, 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위·변조 없이 안전하게 보관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과 ‘기가 드라이브(GiGA drive)’, ‘AI 네트워킹(AI Networking)’, 위치 트래킹 서비스 ‘키즈 트래커’등이 전시된다.

SK텔레콤도 ‘완벽한(Perfect) 5G’를 테마 단독 전시관을 마련하고 전 세계에 한층 진화한 통신기술을 공개한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전시장에 5G 기지국을 설치해 360도 5G 영상통화를 시연한다. 관람객은 서로 상대방의 주변 환경을 입체적으로 보면서 영상통화를 체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가상 아바타를 보면서 대화하는 실감 미디어 2종도 선보인다. ‘홀로박스(HoloBox)’와 ‘소셜(Social) VR’이다.

홀로박스(HoloBox)는 홀로그램 아바타를 보면서 대화하는 미래형 인공지능 서비스다.

MWC에서 선보이는 ‘홀로박스’에는 SK텔레콤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 기능이 탑재됐다. K팝스타처럼 이용자가 좋아하는 아바타와 친숙하게 소통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인공지능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소셜(Social) VR은 VR 기기를 쓰고 자신의 아바타로 가상공간 속으로 들어가 다른 참여자들과 옥수수 등 동영상 콘텐츠를 보며 대화 가능한 서비스다.

국내 이용자가 전 세계 친구들과 가상공간에서 함께 영화, 공연, 스포츠경기 등을 보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2월초 국토부와 손잡고 K-시티에서 자율주행 시연을 성공리에 마친 자율주행차를 전시관 한 가운데에 공개한다. 관람객은 별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K-시티 자율주행 영상 ’과 ‘5G 기반 차량-사물 간 통신(V2X) 기술’ 등을 볼 수 있다.

‘IoT 블랙박스’와 사람의 혈당을 측정해 개인건강관리 플랫폼으로 전송하는 ‘혈당측정기’ 등 올 4월 ‘Cat.M1’ 상용화에 맞춰 출시될 IoT 서비스들을 미리 만나볼 수도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MWC를 계기로 고객에게 가장 안정적이고 안전한 5G 통신망을 제공하는 이동통신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