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석자세 측정 결과 앱서 손쉽게 확인

LG유플러스 관계자와 어린이들이 IoT 스마트 의자 ‘링고스마트’를 소개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관계자와 어린이들이 IoT 스마트 의자 ‘링고스마트’를 소개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LG유플러스는 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의자 ‘링고스마트’를 다음달 초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링고스마트는 와이파이 환경이면 어디든 LG유플러스 홈IoT 플랫폼인 ‘IoT@home’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정자세, 걸터 앉은 자세, 구부린 자세 등의 착석자세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형태로 보여준다.

효과적인 자세 코칭을 돕기 위해 일·주·월·년 단위 누적 데이터와 또래 아이들의 성장 및 자세 습관 정보도 제공한다.

링고스마트에는 LG이노텍이 세계 최초로 양산한 ‘섬유형 플렉시블 압력센서’가 착좌시트에 장착돼 넓은 면적에서 정밀하고 고르게 압력 측정이 가능하다.

LG CNS의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통해 착석자의 자세를 분석한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 전무는 “고객 생활과 밀접한 가구 영역에서 고객의 편리함을 더하는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예정이다“며 “올해도 IoT 상품을 확대해 국내 홈IoT 시장에서 일등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태일 시디즈 대표는 "바른 자세 형성을 통한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돕는 IoT 기반의 학생용 의자 출시로 사용자인 자녀와 구매자인 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 연구 개발을 통해 의자의 패러다임을 바꿔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