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EB하나은행>
<사진=KEB하나은행>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KEB하나은행 금융권 최초로 한 부모 가정의 자녀양육비를 지원하는 ‘양육비 지원신탁’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KEB하나은행의 ‘양육비 지원신탁’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된 한 부모 가정 자녀(미혼 한부모가정 포함)에 대한 실질적 보호 장치를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신탁상품이다.

은행 측은 연간 10만 쌍 이상의 부부가 이혼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양육비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015년 한 부모 가족 실태조사 보고 등에 따르면 전체 한 부모 가구 중 27%는 양육비를 한 번도 받은 적이 없으며, 필요 양육비 중 일부만 받거나 전혀 받지 못하는 경우도 80%에 육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KEB하나은행의 양육비 지원신탁은 양육비 지급 의무자가 전 배우자를 불신하는 경향에 착안, 신탁에서 양육비를 관리해 미성년 자녀에게 직접 지급되도록 설계됐다. 목돈으로 신탁에 맡겨진 자금이 지속적으로 관리됨과 동시에 매월 해당 자녀가 일정 금액을 직접 수령하는 구조로, 양육비 관련 법적 분쟁과 다툼의 소지를 줄일 수 있도록 했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김재영 KEB하나은행 신탁사업단 전무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 부모 가정의 자녀에 대한 실질적 보호 장치를 마련할 목적으로 양육비 지원신탁을 기획·출시했다”며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안정적인 양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