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김정태, 최범수, 김한조 후보.
하나금융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김정태, 최범수, 김한조 후보.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하나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는 지난 16일 저녁 8번째 회의를 개최하고 차기 회장 최종 후보 3인을 확정했다.

최종후보군에 오른 이는 내부 출신 김정태 현 회장과 외부 인사 중 최범수 전 코리아크레딧뷰로 대표이사, 김한조 전 외환은행장이다.

회추위는 최초 선정한 27명의 후보군를 16명으로 압축한 뒤 개별 인터뷰 참가 여부를 물었고 인터뷰에 응하기로 한 7명에 대한 검증 후 최종 후보군을 확정했다.

회추위는 “유효한 경쟁이 되기 위해 꼼꼼한 확인절차를 진행했으며, 인터뷰를 고사한 9명의 후보 중에도 경쟁력을 갖춘 후보들이 많아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최종 후보 확정을 위한 인터뷰는 15일 열렸으며 이 자리에서는 업무경력, 전문성 및 본인의 강점을 피력할 수 있는 자유 주제 발표 및 하나금융지주 최고 경영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개별 인터뷰가 진행됐다.

회추위는 후보자들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위해 비전 및 중장기 경영전략, 기업가 정신, 경력, 전문성, 글로벌 마인드, 네트워크, 건강, 윤리성 등 사전에 정한 세부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후보자들을 평가했다고도 덧붙였다.

윤종남 하나금융지주 회추위 위원장은 “이번 최종 후보군은 하나금융그룹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충분한 자격 있는 후보 추천을 위해 다양한 검증 및 평가를 통해 확정됐다”며 “마지막까지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유지해 국내 금융지주사 CEO 선발의 모범사례를 남기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윤 위원장은 “하나금융지주 회추위는 감독당국이 권고한 대로 객관적이고 투명한 회추위 진행을 위해 ‘경영승계계획 및 후보추천절차’를 개정했고, 이에 따라 공정한 유효경쟁을 진행해 왔다”며 “회추위 일정 역시 감독당국의 권고를 받아들여 연기를 검토했으나 이미 개인별 통보가 완료된 상태로 변경이 어려워 예정대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회추위는 이달 22일 최종 후보군에 대한 프리젠테이션(PT), 심층면접 및 질의 응답을 거쳐 차기 회장 후보를 확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