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2억불 수주…“해양플랜트가 강점”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왼쪽)이 16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해규 삼성중공업 전무.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왼쪽)이 16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해규 삼성중공업 전무.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이 내년 흑자전환을 이뤄내겠다고 천명했다.

남준우 사장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에는 매출이 7조원 수준으로 회복되고 흑자 전환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2015~2016년 선박 발주량 급감에 따른 수주절벽의 여파로 올해 약 2천400억원의 영업손실을 볼 것으로 보고 있다.

남 사장은 2019년 흑자 전환의 배경으로 수주 실적 개선에 따른 매출 증가와 그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 고부가가치 특수선 수주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 해양플랜트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 인력 구조조정을 비롯한 자구노력 지속 등을 꼽았다.

남 사장은 “올해는 업황 개선에 힘입어 82억달러 규모의 수주가 예상된다”며 “LNG선과 셔틀탱커 등 적정 이익 확보가 가능한 선종의 수주가 늘어나면서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9년부터 적용되는 선박평형수 규제와 2020년에 적용되는 황산화물 규제가 앞으로 대규모 선박발주를 이끌어 내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건조한지 15년 이상의 선박은 선박 평형수와 황산화물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추가 장치를 장착하는 것보다는 폐선(廢船)하고 신규로 발주하는 게 경제적인데 이런 노후 선박이 현재 전체 선대의 절반에 달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남 사장은 해양플랜트 시장이 살아나고 있는 가운데 삼성중공업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수혜가 예상된다고 강조하였음.

삼성중공업은 국내 경쟁사의 2배 규모인 1천100여명의 해양플랜트 설계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지난 2011년 프렐류드 FLNG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최근 7년간 7건의 대형 해양공사를 연속적으로 수행하며 경험과 역량을 축적해 왔다.

남 사장은 “오일메이저를 비롯한 시장 참여자들이 삼성중공업을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절대 강자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해양플랜트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북해와 서아프리카, 호주 지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도 차별화 요소”라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북해지역에서 2000년 이후 발주된 23개 프로젝트 중 10개를 수주하며 43%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또 국내 조선 3사 중 유일하게 서아프리카 지역에 현지 제작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호주 지역에서도 삼성중공업은 익시스 가스 플랫폼과 Shell 프렐류드 FLNG를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으며 최근 한 FPSO 입찰에 국내 3사 중 유일하게 초청받았다.

남 사장은 “매출이 회복되는 시기에 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함으로써 시장 기대에 부합하는 견실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