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코스닥 투자 확대중소벤처 세제혜택도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정부의 올해 핵심과제로 꼽히는 ‘코스닥(KOSDAQ) 활성화 대책’이 베일을 벗었다.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의 코스닥 상장 기회를 넓히고, 코스닥에 참여하는 기관투자자와 중소·벤처기업의 세제혜택 및 금융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공개된 가운데 업계는 코스닥 활성화를 기대하는 한편 시장 과열에 대한 걱정이 공존하는 모습이다.

11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1차 경제장관회의에서 ‘코스닥 중심의 자본시장 혁신 방안’을 확정하고 발표했다. 지난해 10월 이래 소문만 무성했던 정부의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침 논의에 방점이 찍힌 셈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코스닥시장은 벤처기업 창업을 촉진하는 핵심인프라로, 건전하고 신뢰받는 시장이 되도록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코스닥 활성화 대책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코스닥 벤처펀드에 투자할 경우 최대 300만 원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기관투자자의 코스닥 시장 참여 유도를 위해 국내 연기금이 현·선물 간 차익거래 목적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주식을 매도할 경우 현행 0.3%인 증권거래세가 면제되도록 했다.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 등 증권 유관기간을 통해서는 3천억원 규모의 ‘코스닥 스케일-업(Scale-up) 펀드’를 조성해 코스닥 시가총액 하위 50%에 해당하거나 기관투자자의 비중이 낮은 저평가 코스닥 기업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코스닥 비중을 높인 코스피(KOSPI)·코스닥 통합지수 ‘KRX300’도 새로 개발된다.

현행 코스피·코스닥 통합지수인 ‘KTOP30’과 ‘KRX100’은 코스닥 편입 종목이 적어 국내 증시 전체를 대표하기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KRX300은 코스피 232종목과 코스닥 68종목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새 지수 내에서 코스닥의 시총 비중은 6.5%다.

정부는 계속사업 이익 및 자본잠식 요건 등 신규 기업의 코스닥 진입에 불합리한 규제도 개편하기로 했다.

세전이익·시가총액·자기자본만 충족해도 상장이 가능하도록 단독상장 요건을 신설하고 신성장 연구개발(R&D) 세액공제 지원 대상도 기존 중소기업에서 코스닥에 상장된 중견기업으로 확대된다.

세액공제율도 기존 30%에서 40%로 커졌으며 코스닥 상장 기업 중 기술·사업성이 우수한 기술특례 상장기업(상장 3년 내)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가 허용된다.

코스닥은 정부의 활성화 대책 발표에 따른 기대감으로 이날 상승세를 이어가며 장중 840선을 돌파했다.

정훈석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닥 활성화 방안은 현재 코스피200 중심으로 구성된 벤치마크 지수를 코스피와 코스닥이 혼합된 지수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라며 “2%에 불과했던 국민연금의 코스닥 투자비중이 앞으로 크게 확대, 수급이 개선되고 중기적으로는 코스닥지수의 네 자릿수 진입의 시금석이 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3천억원 규모 펀드 조성으로 중소형 종목의 수급난이 해소될 것”이라며 “코스피와 코스닥 종합지수가 만들어지면 이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 자금이 흘러들어올 수 있어 긍정적”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시장 과열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코스닥 활황 조짐에 빚을 내서 주식을 사는 개인 투자자도 덩달아 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일 신용거래융자 잔고 합계는 사상 최고치인 10조2천864억원으로 집계됐다. 잔고 증가 추세는 개인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코스닥 시장이 주도하고 있다.

코스닥의 경우 올해 증시 개장일인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잔고가 6.31% 증가했다. 5거래일 간 잔고가 5조3천795억원에서 5조7천190억원으로 3천395억원 늘어난 것이다. 같은 기간 코스피 잔고가 4조5천140억원에서 4조5천674억원으로 1.18%(534억원) 늘어난 것과 대비된다.

설태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구체적인 코스닥시장 활성화 정책 발표 이후에는 기대감을 선반영했던 시장이 조정을 받을 수 있다”며 “단기적으로 주요 정책방향이 코스닥시장에 미치는 영향 은 투자심리 개선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발표 내용은 그동안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2018 제정책방향, 코스닥 정책 방향 간담회에서 언급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며 “주식시장이 정책에 대한 기대를 선반영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수 추가 상승의 효과보다는 단기 차익실현의 욕구가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