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추구해 고객 사로잡아야”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이 “기존의 껍질을 깨는 파격적 수준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딥 체인지(Deep Change·근원적 변화)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2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18년 신년회에서 “새로운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끊임없이 진화해 지속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데 우리는 여전히 기존 방식으로 올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개선하는 데 안주하고 있어 미래 생존이 불확실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서든데스(Sudden Death) 시대에 올드 비즈니스에서 벗어나 블루 오션으로 가기 위해서는 딥 체인지가 있어야 한다”며 “껍질을 깨는 수준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딥 체인지의 핵심이고, 선대회장 때부터 내려오는 SKMS(SK 매니지먼트 시스템)를 실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회장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세 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우선 더블 보텀 라인(Double Bottom Line)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미래 고객은 사회적 가치를 중시할 것이고 앞으로는 사회적 가치가 상품 가치를 좌우하는 시대가 될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두 번째 방법은 공유 인프라를 도입하는 것”이라며 “자산은 외부에 공유할 수 없다는 생각을 깨고, 기존 비즈니스에만 활용했던 자산을 공유 인프라로 확장할 경우 이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 인프라를 외부에 공유하면 그룹 내부에서보다 훨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도 제고할 수 있다는 말이다.

최 회장은 “마지막으로는 글로벌 시장을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공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