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경쟁력 유지할 기업 몇 개 있을지 돌아봐야”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사진)이 “올해도 전사적인 혁신으로 일류 한화의 미래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체질 개선에 나설 것을 주문한다”고 밝혔다.

김승연 회장은 2일 서울 중구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열린 신년하례회에서 “우리 계열사 중 10년 후에도 경쟁력을 유지할 기업들이 몇 개나 있는지, 미래시장에서도 통할 세계적 역량을 지닌 기업들은 있는지 냉정히 돌아봐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고 투자를 축소하는 소극적인 내실화가 아니라 지금부터 미래성장 전략을 고민하고 경쟁사보다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내일의 기반을 더 적극적으로 다지자는 것”이라며 “사업구조 선진화부터 제품과 기술개발, 일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변화와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물을 끓게 하는 100℃와 99℃를 결정짓는 것은 단 1℃의 차이다. 한화인의 혁신온도를 지금보다 1℃ 더 높이는 집요함이 필요하다”며 “밀려오는 미래의 파도에 움츠러들기보다는 기회의 파도에 올라타 더 큰 세상으로 함께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어 “그룹의 소프트파워 경쟁력도 일류수준으로 혁신해 나가자”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승부는 결국 인재경쟁으로, 오늘을 뛰어넘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 확보와 인재양성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올해 모든 기업활동에서 정도경영을 근간으로 삼고 ‘함께 멀리’의 철학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이익을 남기기에 앞서 고객과의 의리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며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얻은 이익만이 그 가치를 평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