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스피커 ‘프렌즈’에 IPTV·IoT 결합한 ‘프렌즈+(플러스)’ 출시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18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18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유성현 기자] LG유플러스가 네이버와 손잡고 AI(인공지능) 스마트홈 서비스 구축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18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핵심 홈서비스인 IPTV(인터넷TV)·IoT(사물인터넷)와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 기반의 AI 스피커를 접목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공개했다.

U+우리집AI의 핵심은 AI 스피커 ‘프렌즈+(플러스)’다. LG유플러스는 네이버의 AI 스피커 ‘프렌즈’에 VOD(주문형 비디오) 및 DB(데이터베이스) 검색 등 IPTV와 홈 IoT 제어 기능을 더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AI결합으로 더욱 스마트한 홈 IoT를 구현할 수 있게 됐고 기존 셋톱박스도 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며 “일등 홈 IoT, IPTV와 AI의 시너지로 완성도 높은 홈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양사의 집약된 기술을 적용해 자사가 보유한 유통망과 홈 고객을 기반으로 시장에 빠르게 확산시키겠다는 전략이다.

U+우리집AI는 제목을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IPTV) VOD 검색과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등 5가지 기능이 핵심이다.

특히 조명·에어컨·가습기 등 홈 IoT 제품 여러 개를 동시에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홈아이오티에 나 잔다고 해’라고 말하면 취침모드가 실행돼 TV와 조명이 꺼지며 가습기가 작동된다.

또한 네이버의 방대한 DB와 AI플랫폼 클로바를 이용해 연속되는 질문에도 답을 제공하고 네이버의 AI 통·번역 서비스인 ‘파파고’ 엔진을 탑재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3개국어 번역 기능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출시에 맞춰 영어교육기업인 YBM과 제휴해 다양한 연령대에 맞춘 전문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권 부회장은 “양사의 사업협력으로 LG유플러스는 IPTV와 Io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단기간 내 사용자를 확대해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며 “인공지능 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네이버와 함께 홈 미디어 시장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LG유플러스와의 제휴로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는 영역을 한층 더 확장하게 됐다”며 “네이버는 앞으로 ‘클로바’ 파트너들과 함께 이용자들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삶의 편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U+tv 기존 가입자들은 20일(UHD2 셋톱)과 1월 중순(UHD1 셋톱) 이후 셋톱박스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되면 리모콘 마이크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