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의 부인, 자진사퇴도 의사도 없어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박인규 DGB금융지주 회장 겸 대구은행장(사진) 입지가 갈수록 위축되고 있다.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한 경찰 조사가 마무리된 가운데, 인사 시즌을 앞두고 임원진 휴대전화 통화 내역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지며 인권 침해 논란까지 불거졌기 때문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박인규 DGB 회장에 대한 경찰 조사가 최근 마무리 됐다. 앞서 경찰은 지난 10월 13일과 같은 달 20일에 이어 이달 13일까지 총 3차례에 걸쳐 박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를 진행했다.

박 회장은 취임 직후인 2014년 3월부터 지난 7월까지 간부 5명과 함께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대량 구입한 뒤 판매소에서 수수료(5%)를 공제하고 현금화하는 일명 ‘상품권 깡’ 수법으로 31억여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박 회장을 상대로 비자금 조성 경위 및 규모·사용처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비자금 사용처에 대해선 지역 정치인에 대한 로비 및 박 회장의 사적 활용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박 회장은 자택 인테리어 공사비 수천만원 횡령 혐의도 받고 있으나, 이에 대해 경찰은 조사결과 사실무근이란 입장을 내놓았다.

대구경실련과 대구참여연대,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지역 내 시민단체 중심으로는 박 회장 자진사퇴 및 경찰의 엄정수사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3일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수사 착수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수사가 부진한 상황을 바라보는 대구시민과 대구은행 구성원은 경찰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 행장의 사회적 지위를 볼 때 정치권과 경제계, 행정기관과 사법기관 등 유력기관과 강한 유대가 형성되어 있을 것이 분명하므로 그러한 관계를 이용해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대구은행 감사실에서 이달 26일 정기인사를 앞두고 임원 20명에 대한 휴대전화 통화내역 제출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선 인권 침해라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이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박인규 회장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및 인사권 행사를 통해 내부자 색출에 나섰다”며 “발신 내역만 제출해도 통화 상대방이 드러나는 만큼 사생활 침해에 해당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 단체에서는 “박인규 회장과 공범자들은 대구은행의 미래를 위해 인사권 행사 중단하고 조용히 물러나 경찰수사에 협조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반면 박 회장은 본인에 대한 혐의 일체를 부인중이며, 자진 사퇴 의사 역시 아직까지는 전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은행 관계자 또한 “비자금 혐의는 경찰 조사가 나와 봐야 아는 것이고, 통화내역 확인은 직원윤리강령에 따라 발신 내역만 확인한 것일 뿐”이라며 일련의 논란들에 대해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