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금융감독원>
<표=금융감독원>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융감독원은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금융소비자 보호 중심의 금융감독을 구현하기 위해 ‘2018년 조직개편 방향’을 수립했다고 14일 밝혔다.

조직 개편 추진 배경에 대해 금감원은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현행 조직구조로는 이에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상품의 구조화‧복잡화, 위험관리기법 발달 등으로 금융회사와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이 확대되고 소비자에게 위험이 전가 있는 가운데, 금융업권간 겸업 확대와 IT와 결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 출현 등 금융의 융‧복합화이 진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건전성‧영업행위 감독을 균형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금감원 전 조직이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업무를 수행할 필요가 있기에 조직 개편을 단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은 현행 권역별 조직에 매트릭스 방식으로 감독목적별 통할 체계를 보강하는 방향으로 이뤄진다.

조직 운영상의 비효율적 요소 제거 차원에서 수석부원장 산하 ‘업무총괄’ 부문을 ‘전략감독’ 부문으로 개칭하고, 금감원 업무전반에 대한 총괄·조율 기능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감독수요 확대 등에 대응코자 금융그룹감독실, 핀테크지원실, 자금세탁방지실 등 기능 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다.

금융그룹 통합감독 수요 확대에 따라 금융그룹 차원의 리스크 전이 예방 등을 위한 ‘금융그룹감독실’을 신설하고, 핀테크 성장 지원 및 전자금융업 감독 강화를 위해 조직 내에 분산된 관련 기능‧조직을 통합해 ‘핀테크지원실’을 신설키로 했다.

이외 조직개편 관련 인사 투명성‧전문성 제고를 위해, 총무국에 소속된 인사팀을 ‘인사지원실(가칭)’로 확대 개편하고 선임국장 수를 축소(3명→2명)하고 소관업무를 조정키로 했다.

확정된 개편안은 내년 2월 말부터 확정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