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KT ‘시범망 적용’, LGU+ ‘사업부 신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서울 강남 5G 시험망에서 ‘다중 전파빔 생성·증폭형’ 중계기를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서울 강남 5G 시험망에서 ‘다중 전파빔 생성·증폭형’ 중계기를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유성현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5G(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연일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국제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에서 5G의 국제 표준을 결정하기 때문에 이통사들은 자사가 개발한 5G 기술이 표준화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고 있다.

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는 각각 5G 중계 기술과 제어기술을 개발해 시험망에 적용했다. LG유플러스도 5G 기술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지만 사업부를 통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장비업체들과 함께 5G 초고주파수 대역에서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규 5G 중계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망에 적용했다.

5G 중계 기술은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에서 5G신호를 증폭해 전파 도달 거리를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서비스 음영 지역을 해소하고 촘촘한 5G 서비스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장비업체들과 개발한 5G 중계 기술은 좌우 90도 방향으로 전파를 반사하는 ‘평면액자형’과 볼록거울 원리를 활용해 전파를 굴절시키는 ‘볼록거울형’, 다수의 전파를 수신한 후 이를 증폭하는 ‘다중 전파빔 생성·증폭형’ 등이다.

SK텔레콤은 다양한 국내 강소기업들이 5G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에 확보한 신규 5G 중계 기술은 SK텔레콤과 국내 업계가 협력한 대표사례”라며 “앞으로도 개방과 협력을 통해 국내 통신장비업계가 활약할 수 있는 한국형 5G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T는 KT는 5G 네트워크를 위한 엔드투엔드(End-to-End) 네트워크 가상화 통합 제어체계를 개발했다. 이 기술은 단말에서 기지국, 코어 장비까지 가상화를 통해 연결해 5G 네트워크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총괄 시스템이다. 정식 명칭은 'E2E 인프라 오케스트레이터'다

KT 관계자는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각각의 5G 서비스별로 가상화 장비를 즉시 수요에 따라 구성할 수 있다”며 “중앙에서 원격으로 전국 각지의 국사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어 효율적인 네트워크 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KT는 이 기술을 내년 평창 5G 시범망과 향후 구축하는 5G 상용망에 적용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가상화 통합 관리 플랫폼을 개발했다.

가상화 네트워크는 각각의 통신서비스를 위해 개별적으로 하드웨어 통신장비를 설치하는 대신 범용 서버에 여러 통신장비 기능을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형태로 탑재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하드웨어 형태의 장비를 소프트웨어로 변경함에 따라 신규 장비 구축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 적용을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도 한 번에 적용 가능해 5G네트워크 구축의 핵심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우선 기업용 가상화 장비 통합 관리용으로 플랫폼을 구축해 운용하고 향후 5G 망에서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1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미래 경쟁력의 근간이 될 5G와 AI(인공지능) 분야에서 확실하게 승기를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조직 개편을 통해 전사 역량을 집중할 5G추진단을 신설하고, AI사업 전반의 추진력 강화를 위해 AI사업부를 CEO(최고경영자) 직속으로 편제했다.

권 부회장은 “우리 미래 경쟁력을 책임질 5G와 AI사업을 수행할 조직을 정비했다”며 “전담 조직을 비롯해 전 부문, 모든 임직원이 하나로 뭉쳐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