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HMR검색량 여성 65% 압도적. 네이버쇼핑 이용 30대 가장 많아

[현대경제신문 김병탁 기자] 30대 여성들이 HMR(가정간편식)시장의 주 구매층으로 떠올랐다.

닐슨코리아와 네이버와 협력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가정간편식에 대한 포털 검색량은 여성(65%)이 남성(35%)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연령대별로 30대(38.3%)와 20대(34.6%)가 가장 많았다.

네이버 쇼핑에서 HMR 이용 빈도는 30대가 32%로 가장 높았다.

<사진=동원홈푸드>
<사진=동원홈푸드>

7일 식품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남성보다 여성이 집안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 가정간편식 이용 빈도 역시 높다.

또 30대 여성은 결혼생활과 육아활동 등으로 가족 구성원의 식사와 간식까지 챙기는 비율이 높아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여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을 주 타깃으로 한 가정간편식 시장은 피부와 미용을 생각하는 ‘저칼로식 푸드’와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푸드’ 등이 있다.

동원홈푸드는 지난 6월 HMR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을 통해 여성 싱글족 맞춤식 반찬패키지 ‘쁘띠’를 출시했다. 반찬, 샐러드, 디저트 등 8가지 제품을 담아 식사부터 후식까지 한번에 즐길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이다. 먹기에도 편하게 소량으로 개별 포장돼 여성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웜홈푸드 관계자는 “젋은 여성들의 소비성향을 분석해 메추리알간장조림, 리코타치즈샐러드 등 8종의 상품을 패키지로 구성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300여 가지 다양한 제품을 활용해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기획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아워홈>
<사진=아워홈>

아워홈도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여성들을 위해 저칼로리 제품 ‘미인면’ 4종을 잇달아 출시했다. 100g당 열량이 10kcal에 불과한 곤약으로 면을 뽑아냈다. 곤약은 열량이 적음에도 포만감이 크고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줘 오래전부터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았다.

현재 ‘김치말이육수’. ‘동치미육수’ 등 4가지 맛이 있으며 곤약면의 충진수를 따라낸 후 육수를 용기에 붓기만 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사진=대상 청정원>
<사진=대상 청정원>

대상 청정원도 다이어트식품인 고구마를 활용한 웰빙 간식 ‘고구마츄’를 일찍이 출시한 바 있다. 고구마 본연의 맛을 쫀득쫀득한 식감 덕분에 출시와 함께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후속제품인 ‘군밤츄’와 ‘감츄’도 큰 인기를 얻으며 올해 상반기 기준 출시 대비 10배 가까이 매출이 성장했다.

지난 5월에 첫 선보인 ‘안주야’ 역시 무뼈닭발, 매운껍데기, 불막창 등 여성들이 선호하는 안주메뉴를 제품화해 고무적인 매출 신장을 기록 중이다.

풀무원은 ‘바삭촉촉 눈꽃만두’, ‘말랑말랑 밀떡볶이’, ‘생가득 모짜렐라 핫도그’ 등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여성들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을 HMR제품화 하는데 성공했다. 안전하고 건강한 HMR제품으로 젊은 여성뿐 아니라 자녀를 가진 주부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풀무원>
<사진=풀무원>

1~2인 가구를 겨냥한 ‘냉동밥’ 역시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며 풀무원의 HMR제품 성장을 이끌고 있다. 조리 편의성은 물론 프리미엄화로 맛과 영양까지 잡아 자녀를 가진 3~4인 가구시장까지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아직도 가정생활은 여성이 주도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HMR시장 역시 우먼파워가 통하고 있다”며 “여성들이 가진 확장력과 높은 소비력은 여전히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