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KEB하나은행이 사회적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된 국내 첫 민간펀드에 투자자로 참여한다고 4일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사회적 기업 지원을 위해 조성된 사모펀드에 1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KEB하나은행 외 SK행복나눔재단이 최초투자자로 참여하며, IBK투자증권이 펀드운용을 맡기로 했다. 향후에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투자 장애를 해소하기 위한 장치를 갖추고 재무적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KEB하나은행 측은 지금까지 사회적 기업의 자금조달안이 정부 예산이나 기업의 수혜적 지원 비중이 높아 기업의 중장기 성장 지원을 위해서는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또 민간자본이 사회적 기업에 투자하기에는 투자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지표와 정보 등이 부족해 자본 유치의 한계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조성된 펀드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SK가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성과 측정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SK가 개발한 ‘사회 성과 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 SPC)’ 측정 시스템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를 펀드의 자산운용보고서에 실어 투자대상 기업의 재무적 성과 외에 사회적 성과도 한 눈에 보여주도록 할 예정이다.

펀드는 연말까지 투자자 모집을 완료한 후 본격적으로 사회적 기업 투자에 나설 예정이며, 이를 계기로 KEB하나은행은 앞으로도 사회적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금융기관으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찾을 예정이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의 향후 일자리 창출과 자립적 기반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펀드 출범을 통한 민간 자금이 사회적 기업으로 활발하게 투자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