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주총이 관건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융권 내 노동이사제 도입이 현실화 되는 분위기다. 노동계의 제도 도입 요청에 정부가 긍정 입장을 밝힌 상황으로 노동이사제 현실화에 따른 파장 분석에 금융권 전체가 바빠지는 분위기다.

2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근로자 대표의 이사회 진입을 허용하는 노동이사제 도입이 금융권을 중심으로 점차 구체화 되고 있다.

앞서 지난 20일 열린 KB금융 주주총회에서는 노조 측이 제안한 하승수 변호사의 사외이사 선임안이 부결됐다. 1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찬성 의사를 밝혔으나, 노조의 경영개입을 우려한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거 반대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KB금융 노조의 노동이사제 도입 시도가 이번에는 무산됐으나, 향후 업계 전반에 걸쳐 이 같은 요구가 늘어날 것이며 생각보다 빠른 시기에 현실화 될 수도 있다고 전망 중이다.

노조 추천 이사의 경영 개입이 경영진 부정 및 낙하산 인사 내정 등의 업계 악순환을 방지할 수 있다는 노동계 주장에 대해 정부가 긍정적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우 대선 후보 시절부터 노동이사제 도입을 주요 공약 사안 중 하나로 밝힌 바 있기도 하다.

노동이사제 도입을 향한 정부 차원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내년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시행을 목표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 작업에 착수했으며, 금융위원회 산하 혁신 자문기구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역시 최근 노동이사제 도입을 금융위에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업계에서는 KB금융 포함 국민연금이 1대 주주를 맡고 있는 신한지주·하나금융·BNK금융·DGB금융지주 등 시중 모든 금융지주사가 내년 3월 주총에서 노동이사제 도입 이슈에 노출돼 있다고 보고 있다. 예보 지분율이 18%에 달하는 우리은행 역시 행장 인선이 마무리된 뒤 노동이사제 도입 요구가 본격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정부 내에서도 노동이사제 도입에 대한 입장이 엇갈리고 있어, 제도 도입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란 의견 또한 적지 않다.

이와 관련 지난 24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대한상공회의소 초청 최고경영자 간담회에 참석, 노동이사제 도입에 대해 “취지 자체는 일리가 있다”면서도 “금융사가 먼저 도입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노사 간의 합의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금융위에서 결론이 난 것은 아니고 정부의 공식입장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에 대해선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