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치금융‧코드인사 지적 커져

김영 금융팀장
김영 금융팀장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융권 전반에 걸쳐 인사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주요 금융협회 새 수장 인사와 관련 10여 년 전 관직을 떠난 올드보이의 대거 귀환 소식이 들려오는가 하면, 민간 금융기관 최고경영진에 친(親)정부 성향 인사 내정설이 심심찮게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관치금융’ 부활과 ‘코드인사’ 재현에 따른 우려가 적잖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권 인사 잡음이 현 정부만의 문제는 아니다. 과거 정부에서도 있어왔던 현상이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 금융권은 물론 주요 기관장 및 오너가 없는 민간기업 대상으로 이와 비슷한 잡음이 언제나 반복돼 왔다.

그렇기에 최근의 모습이 더욱 안타깝게 여겨진다. 현 정부가 ‘적폐청산’의 기치를 내걸고 집권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과거와 같은 모습은 보이지 말아 달라는 국민적 염원이 정권 교체로 이어졌다고 본다.

이념적으로 편향된 또는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부실 인사가 어떤 폐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우리 국민들은 잘 알고 있다. 낙하산‧보은 인사가 조직의 쇄신보다 본인의 안위만을 먼저 생각하고, 권력만을 탐하다 또 다른 부실과 부정을 양산한 사례를 너무도 많이 봐왔다. 

인사가 편향될 수 밖에 없다는 정부 입장도 어느 정도 이해는 간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침에 부합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 뜻한 바를 이룰 수 있고, 이에 어느 정도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을 쓸 수밖에 없다는 점에는 동의한다.

그럼에도 지켜야 할 선(線)만은 지켜주길 바란다.

금융협회는 출자금을 낸 회원사를 위해 존재하며, 민간 금융사의 주인 역시 국가가 아닌 국내‧외 투자자들이다. 금융협회와 금융사를 관리‧감독하는 게 정부가 해야 할 일이다. 협회나 민간 금융사 인사에 정부 입김이 반영되는 건 월권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수협은행장 인사는 정부가 보여준 좋은 선례라 할 수 있겠다.

지난해 수협중앙회로부터 신경분리 된 수협은행은 올 초부터 최근까지 넉 달 여 넘게 수장 인선을 마무리 짓지 못했다. 정부와 수협중앙회 간 기 싸움이 상당했던 것으로 결론은 양측 모두와 큰 인연이 없던 외부인사 선임이었다. 

당시 정부는 관치금융에 따른 세간의 비난 등을 고려, 정부 추천 인사를 고집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현재 새 수협은행장에 오른 이동빈 행장에 대해선 긍정적인 전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우리은행 부행장 시절 보여준 여신관리능력이라면 수협은행의 당면과제인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충분히 이룰 수 있을 것이란 평가가 적지 않다.

‘인사가 만사’라고 했다. 사람만 잘 쓰면 안 될 일도 되고 그렇지 않으면 될 일도 안 되는 법이다. 협회나 민간 금융사 모두 실력본위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는 감시자‧감독관의 역할만 잘 해주기 바란다.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고도 했다. 인사 시즌이면 들려오는 친정권 인사의 깜짝 하마평이 앞으론 줄어들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