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국민·우리銀, 긴급생활자금 등 지원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시중은행들이 포항 지진 피해를 입은 기업 및 개인을 돕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 등은 전날 발생한 포항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한 금융지원안을 일제히 발표했다.

이날 신한은행은 중소기업 대상 최대 3억원, 개인 3천만원 이내에서 총 5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다. 피해를 입은 고객이라면 지역에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지진피해 고객의 기존 대출금 분할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도 실시할 예정이다. 만기 연장시 최고 1.0%포인트의 대출금리 감면도 이뤄진다.

신한은행의 모기업인 신한금융에서도 지주사 차원에서 성금 1억원을 복구지원금으로 쾌척하기도 했다.

국민은행은 포항 지역 지진 피해 고객 대상,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 및 사업자대출 우대지원, 기존대출의 기한연장 조건 완화, 수신수수료 면제 등의 금융지원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실제 피해가 확인된 고객에 한해 긴급생활안정자금 최고 2천만원, 사업자대출 운전자금 최고 1억원이 지원된다.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까지 지원되며, 최대 1%포인트의 금리우대가 지원된다.

또 피해고객이 만기 도래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최고 1.5%포인트 우대금리를 적용해 기한연장 해주기로 했다. 수신수수료를 면제하고 대출금 연체이자도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정상 납입할 경우 면제키로 했다.

우리은행은 역시 포항 및 경북지역 지진피해 중소기업과 서민들의 신속한 복구 및 재기를 위해 총 500억원 한도의 금융지원을 실시키로 했다.

지진 피해를 입은 기업과 개인은 해당지역 관청이 발급한 피해확인서를 우리은행 거래영업점에 제출할 경우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개인의 경우 최대 2천만원의 긴급생활자금 대출이 가능하며 기업은 3억원 범위 내의 운전자금 대출 내지 피해실태 인정금액 범위 내의 시설자금 대출이 가능하다. 기존대출에 대해서도 1년 범위 내에서 만기연장이 가능하고 분할상환 납입기일을 유예키로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