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접근성 제고, 심사방법 개선 강조

13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 두번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13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 두번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현대경제신문 권유승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사회적 금융' 역할 확대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13일 최 위원장은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통해 “양극화, 일자리부족, 고령화 등 사회구조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세계적으로도 사회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이를 민간 스스로 경제활동 과정에서 해결하는 사회적 경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협동조합 전통이 강한 유럽과 자선‧기부 문화가 발달한 영미권에서는 사회적 금융 생태계가 자생적으로 구축돼 있다”며 “우리의 경우 사회적 경제 기업이 1만5천여 개에 이르는 등 단시일 내에 사회적 경제의 양적확대를 이뤘지만, 금융지원 측면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금융의 틀에서 일부 사회적 경제 기업을 지원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위원장은 "사회적 경제 기업이 성장단계에 접어들면서 시설자금 등 다양한 자금수요가 발생하고 있지만, 원활한 금융지원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최 위원장은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해 정부‧공공부문이 선도하는 “‘금융접근성 제고’와 전달체계, 심사‧평가방법 개선 등 ‘금융인프라 구축’을 사회적 금융의 양대 축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적 경제가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가진 확고한 경제‧사회 시스템으로 정착되기 위해 이러한 하드웨어 구축과 더불어 금융회사의 영업방식 변화가 수반돼야 한다”며 "금융기관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날 최 위원장은 일자리 중심 성장, 소득주도 성장, 공정경제를 뒷받침하는 ‘혁신성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혁신창업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창업‧투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데 있어 금융의 역할 강화가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혁신기업 창업 촉진 위한 금융환경 조성’, ‘글로벌 창업기업 위한 성장 생태계 구축’, ‘원활한 투자자금 회수’, ‘자금 선순환 체계 마련’, ‘실패기업 재기 지원 강화’ 등을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이해관계자 및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 달 중 ‘혁신성장을 위한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과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