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장비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SDK’ 최초 공개

LG유플러스 직원들이 5G네트워크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SDK’를 테스트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5G네트워크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SDK’를 테스트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LG유플러스는 5G 통신망 자동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이하 SDK)을 국내 중소기업 코위버, HFR와 공동 개발해 외부에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일종의 소프트웨어 개발도구인 이 플랫폼을 이용하면 다양한 통신 장비를 자동으로 통합관리하는 소프트웨어(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를 만들 수 있다.

최초로 SDN 개발도구를 외부에 공개하는 LG유플러스는 생태계 확대를 위해 이 SDK를 외부에 공개해 다른 업체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SDN을 만들 수 있는 개발도구인 SDK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여 SDN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SDK 공동개발업체인 코위버와 HFR은 실제로 SDK를 활용해 SDN을 개발하여 LG유플러스 기업전용 회선망에 적용중인 양사의 장비 ‘캐리어이더넷’을 제어하는데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5G네트워크 자동화를 위한 개발 도구(프로그램)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급변하는 네트워크 환경에 민첩하게 대처하는 한편 국내 중소 제조사뿐만 아니라 해외 제조사도 국내 표준을 기반으로 자동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김대희 LG유플러스 5G전략담당 상무는 “자동제어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로 기존 장비뿐만 아니라 향후에 도입할 장비들도 제조사에 상관 없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사람이 개입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사고가 원천 차단돼 안정적으로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