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빼로 연간 매출 절반 이상 11월 발생…특수 톡톡히 누려
“수능 대박 나세요” 응원 제품 출시…제품군 다양화 선택폭 넓혀

[편집자주] 11월 빼빼로데이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유통업계의 대목으로 꼽힌다. 11월 11일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식품업계와 유통가가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빼빼로 모양의 막대과자는 연간 매출 중 절반 이상이 11월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치러지는 수능도 마찬가지다. 업계는 이른바 ‘빼빼로’와 ‘수능’ 특수를 누리기 위해 기획상품을 출시하고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11월11일 제과업체 전통적 ‘대목’…기획 제품 출시 ‘봇물’

롯데제과의 2017 빼빼로 기획 제품 <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의 2017 빼빼로 기획 제품 <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는 빼빼로데이의 의미를 살린 기획 제품 17종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빼빼로 데이는 우정과 의리를 강조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올해 기획 제품 17종은 케이스에 편지 글을 써서 전달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만들고 글을 쓰는 부분에는 해시태그 심볼을 표시해 인스타그램의 느낌이 들도록 설계했다.

이들 17종은 ‘대형 빼빼로’, ‘실속형 빼빼로’, ‘캐릭터 빼빼로’, ‘롱형 빼빼로’ 등 네 가지 타입으로 만들어져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

해태제과는 9가지 기획제품을 출시했다. 해태제과는 ‘행복을 나눠요(Share Happiness)’에 맞춰 행복을 상징하는 ‘레인보우’를 콘셉트로 정했다. 포키와 프리츠의 다양한 맛과 색을 담았다는 의미도 더했다.

레인보우 콘셉트에 맞춰 패키지를 빨강, 초록, 파랑, 보라 등 컬러풀하게 구성했다. 포키의 다양한 맛을 원한다면 포키 전 종이 들어간 파란색 패키지를 고르면 된다. 오리지널 포키를 뺀 극세, 딸기, 블루베리, 녹차 4종으로만 구성된 초록색 패키지도 있다.

크라운해태제과의 2017년 스틱데이 기획제품 <사진=크라운해태제과>
크라운해태제과의 2017년 스틱데이 기획제품 <사진=크라운해태제과>

해태제과 관계자는 "부담 없이 선물을 준비하고 받는 사람도 기쁘게 받을 수 있도록 대부분 1만원대 이하의 실속형 제품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도 빼빼로데이를 맞아 재치와 유머 가득한 메시지로 연인, 가족,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기 좋은 신제품 20여 종을 출시했다.

이번 빼빼로데이 제품은 맞아 ‘Give Your Heart’를 테마로 한 쌍의 커플을 상징하는 깜찍한 캐릭터 패키지에 위트 있는 메시지들을 담아냈다. 최근 TV 프로그램, SNS등에서 무심한 듯 따뜻한 말투가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에 착안, 패키지 중앙에 ‘알면서, 관심’, ‘오다 주웠다, 선심’, ‘빵 먹고 갈래? 흑심’ 등을 귀여운 표정의 캐릭터 아래에 넣어 패키지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

유통업계도 빼빼로데이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올해 빼빼로데이를 맞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쿠폰과 깜찍한 캐릭터 선물이 포함된 특템 세트를 판매한다.

GS25는 에버랜드와 손잡고 스크래치 쿠폰이 들어있는 GS에버랜드 기획세트 3종을 3만개 한정 판매한다.

고객들은 쿠폰 추첨을 통해 1등 에버랜드 1+1 자유이용권, T익스프레스 Q-PASS 이용권(1만5천매), 2등 자유이용권 1+1 쿠폰 (1만매), 3등 T익스프레스 Q-PASS 이용권(5천매)을 받을 수 있다.

GS25는 에잇세컨즈와 함께 겨울철 필요한 코트를 보다 알뜰하게 장만할 수 있도록 1등 에잇세컨즈 허그미 코트 교환권(20매), 2등 허그미 코트 1만원 할인권(2만매)을 준비했다.

GS25 모바일어플리케이션 나만의 냉장고 선착순 당첨 이벤트로도 동일한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GS&POINT를 적립하면 고객의 나만의 냉장고에 스탬프가 생성되며 에버랜드 쿠폰 뽑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홍성찬 GS25마케팅 담당자는 “올해 빼빼로데이는 소소한 즐거움과 가성비에 초점을 맞췄다”며 “빼빼로데이가 주말인 만큼 연인들이 스크래치 쿠폰에 당첨돼 기분 좋게 쇼핑과 테마파크 데이트를 즐기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롯데 세븐일레븐도 다가오는 빼빼로데이를 맞아 캐릭터를 활용한 차별화 상품 등 100여종의 다양한 상품 준비와 함께 이색 이벤트를 준비하며 본격적인 행사에 돌입했다.

세븐일레븐은 빼빼로데이가 연인뿐 아니라 친구, 동료, 가족 등이 다함께 즐기는 기념일이 된 만큼 고가의 기획상품보다는 일반상품으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을 다양하게 마련했다.

특히 올해엔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친숙한 캐릭터인 피카츄를 활용한 차별화 상품들을 준비했다.

이진형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장은 “모두가 함께 즐기는 빼빼로데이의 이벤트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친근하고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을 준비했다”며 “세븐일레븐에서 다양하고 재미있는 빼빼로 상품들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도 즐기기 바란다”고 말했다.

 

수험생 파이팅 응원 세례…합격 기원 선물 풍성

파리바게뜨의 수능 응원 제품'꼬마 니콜라가 응원하는 본 샹스(행운을 빌어요)'
파리바게뜨의 수능 응원 제품'꼬마 니콜라가 응원하는 본 샹스(행운을 빌어요)'

파리바게뜨는 오는 11월 16일 수능시험을 앞두고 합격을 기원하는 응원 메시지를 담은 수능 제품 50여 종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파리바게뜨 수능 제품의 주제는 ‘꼬마 니콜라가 응원하는 본 샹스(행운을 빌어요)’다. 수험생들이 마지막까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이번 수능 제품은 프랑스의 유명 삽화작가인 ‘장 자크 상뻬’와 협업해 그의 대표작인 ‘꼬마 니콜라’를 감성적인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수험생을 상징하는 요소인 책가방, 책, 연필 등 학용품을 모티브로 패키지를 디자인했고, ‘꿈을 위해 날아올라’, ‘올해의 주인공은 나’, ‘행운이 쏟아지는 날’ 등 응원의 메시지도 담았다.

주요 제품은 프리미엄 초콜릿과 3색 찹쌀떡, 쿠키와 엿 등으로 알차게 구성한 ‘콕 찍어도 정답’, 시험에 필요한 컴퓨터용 수성펜, 연필 등을 넣은 필기구 세트와 찹쌀떡, 고소한 견과류 등으로 구성한 ‘합격을 부탁해’, 귀여운 꼬마 니콜라 필통과 프리미엄 유자, 초코 찰떡, 견과류, 엿 등을 담은 ‘열려라 합격문’ 등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꼬마 니콜라’와 함께 수험생을 향한 응원메시지를 담은 실속형 수능 제품을 선보였다”며 “파리바게뜨 수능선물과 함께 최적의 컨디션을 만들어 수험생들 모두 원하는 결과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11월 수능 시즌을 맞이해 ‘박카스향 소르베’를 새로 선보였다. ‘소르베’는 우유를 넣지 않아 상큼하고 청량하게 즐길 수 있는 빙과류다.

‘박카스향 소르베’는 동아제약과 컬레버래이션 해 자양강장제로 유명한 박카스의 맛과 향을 그대로 담은 것이 특징이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11월 한 달간 박카스향 소르베를 선보이게 됐다” 며 “한정수량 제작돼 조기소진 될 수 있으니 서둘러 구입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세대학교 연세우유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를 앞둔 수험생을 응원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밀크초콜릿’을 출시했다.

KT&G도 임직원 수험생 자녀를 격려하는 백복인 사장의 편지와 함께 수험생활에 지친 체력 회복 등을 위한 홍삼 제품, 상상마당에서 구입한 백팩(backpack)을 전달했다. 임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가화만사(社)성’이란 가족친화경영 프로젝트를 본격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