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간편한 설치·가격혁신 제공 예정

모델들이 KT텔레캅의 '세계최초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사진=KT>
모델들이 KT텔레캅의 '세계최초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사진=KT>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KT의 보안전문기업 KT텔레캅은 기존 보안시스템의 구조를 혁신한 ‘세계최초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를 선보였다고 2일 밝혔다.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는 KT텔레캅의 관제·출동 역량에 KT그룹의 IC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고객시설 내 모든 센서를 관리하고 A/S 등을 수행하는 메인 컨트롤러인 하드웨어 주장치를 클라우드화 한 시스템이다. LTE-M, NB-IoT 통신망을 이용해 각각의 보안·IoT 센서들이 직접 클라우드 주장치와 통신하는 방식이다.

클라우드 주장치는 각각 센서들의 신호를 받아 관제시스템에 전송하고, 이상신호 감지 시 출동대원이 긴급 출동해 상황에 대처한다.

현재 LTE-M 통신 기반으로 빌딩 등 대형 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내년 초 NB-IoT 통신 기반의 서비스를 일반·소호 고객 대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KT텔레캅은 보안서비스 기본인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기존의 하드웨어 주장치의 경우 복잡한 배선 등 고객시설의 환경에 따라 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았고 장애 발생시 사후에 대처하는 상황이었다.

클라우드 주장치는 관제센터에서 고객 측의 통신상태 및 센서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장애발생 요인을 사전에 발견해 원격에서 즉각 조치할 수 있다.

서비스 설치 방식의 개선도 이뤄져 평균 3일이 걸리던 설치기간이 10분 내로 단축되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였다.

비용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혜택도 제공한다. 장비 원가 및 공사비용이 절감됨에 따라 이를 고객혜택으로 되돌려 제공할 예정이다. 그 동안 보안업계에서 운영되던 3년 약정을 탈피한 유연한 요금 체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KT텔레캅은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를 통해 안정적 운용과 빠르고 간편한 서비스 제공·가격 혁신으로 고객부담 완화 등의 고객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다.

엄주욱 KT텔레캅 대표는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로 물리보안업계의 한계를 뛰어 넘을 것이다”며 “기존 보안시장의 사업자가 아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First Mover가 되어 시장의 판을 바꿀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