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는 청년 구직자의 취업을 돕고 모바일 개발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청년 개발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미래부는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MOIBA)를 통해 모바일과 HTML5(차세대 웹표준)에 관심이 있는  만 15세 이상 29세 미만의 200명 청년 구직자를 모집해 실무 교육을 한다.

미래부는 올해 총 6회에 걸쳐 교육(첫 회 20일)하고 5인 이상의 모바일 중소 개발기업에 인턴으로 취업할 기회를 제공하고 구직자(멘티)는 모바일 개발기업이 필요로 하는 아이폰·안드로이드 개발 기술, 웹 문서 제작을 위한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인 HTML, 자바스크립트 등 HTML5 관련 교육을 받는다.

미래부는 고용노동부의 청년취업인턴제와 연계해 모바일 개발기업에서 현장교육과 멘토링을 구직자에게 6개월간 지원, 정규직으로 채용될 기회를 제공하며, 멘토링 기간 중소기업에게는 구직자에게 지급되는 임금의 50%(월 80만원 한도)를 지원한다.

또한 정규직으로 전환된 구직자에게는 7개월 이상 고용지원 장려금을 지원한다.

청년구직자와 구인기업의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MOIBA 홈페이지(job.moiba.or.kr, 070-8765-8870)에서 하면 된다.


김한욱 기자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