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방지 ‘마린내비‘· 해상 감시 가능 ’스카이쉽‘

부산 해운대구 수영만 요트 경기장에서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직원들이 스카이쉽을 띄워 해상 감시 및 상황 전파 시연을 하고 있다.<사진=KT>
부산 해운대구 수영만 요트 경기장에서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직원들이 스카이쉽을 띄워 해상 감시 및 상황 전파 시연을 하고 있다.<사진=KT>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KT는 지난 24일부터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마린 위크 2017(Marine Week 2017)' 전시회에 참가해 해양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KT는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마린내비(Marine Navi)와 스카이쉽(Skyship)을 활용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마린내비는 LTE와 지능형 CCTV를 기반으로 해상교통정보와 해상상황 영상을 하나의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주는 '통합 충돌 방지 솔루션'이다.

'마린 내비 분석 플랫폼'이 주변 선박의 위치, 속도 등 기본 항해 정보를 GPS 정보와 융합하고 분석해 자선의 위치와 반경 10km 내 주변 선박과의 거리, 충돌 가능성 유무를 실시간으로 전자해도에 표시해준다.

마린내비는 CCTV 영상 중 다양한 선박의 모양을 수집하고 학습하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접근하는 선박을 인식해 알려주고 해무 등 기상 악화로 주변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경우에도 영상분석기술을 기반으로 CCTV 영상의 방해요소를 감소시키고 명암 대비와 채도를 개선해 항해사에게 깨끗한 운전 시야를 제공한다.

스카이쉽은 KT가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개발한 무인 비행기다. 헬륨가스로 채워진 비행체와 프로펠러 추진체를 결합한 비행선 형태로 최대 70km/h의 속도로 최대 8시간 비행이 가능하다.

기체 크기를 자유롭게 확대할 수 있어 의약품, 구명조끼 등 다양한 장비를 장착할 수 있고 본체에 설치된 360도 카메라와 LTE 통신 모듈을 활용해 스카이쉽에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바일 감시 플랫폼이나 해상안전관제센터로 전달할 수 있다.

KT는 마린내비와 KT스카이쉽을 시작으로 모든 국민들이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해상 안전 솔루션을 지속 개발할 예정이다.

KT만의 더 넓은 해상 LTE 커버리지를 기반으로,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과의 협력해 새운 기술들이 쉽게 융합될 수 있는 ‘토탈 해상 안전플랫폼’을 완성할 계획이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은 “KT는 국민기업으로서 고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기술 개발로 대한민국 공공안전통신망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