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신한은행은 국내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신한은행이 전국 영업점에 도입·시행하는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는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PC를 통해 이뤄지는 신개념 상담 서비스다.

고객이 태블릿PC를 통해 본인의 성별, 연령대, 거주지, 직업 등 정보를 입력하면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고객들의 금융생활 관련 분석 자료가 화면에 나타난다.

분석 자료에서는 고객과 같은 조건을 지닌 다른 사람들의 월 평균 소득, 자가주택 소유 여부, 월 저축 및 소비 금액 등 평균적인 금융생활 정보는 물론 금융상품 유형별 보유 현황 및 규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광범위하면서도 금융거래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석 자료들을 제공해 보다 신뢰도 높은 고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또 비슷한 조건에 있는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금융상품이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의 재무 포트폴리오 관리와 금융상품 선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향후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고객 방문 상담 시에도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디지털화를 통해 상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고객들이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한 전문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