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씽큐’ 개발자사이트 공개

스마트씽큐 개발자 사이트 메인 화면. <사진=LG전자>
스마트씽큐 개발자 사이트 메인 화면. <사진=LG전자>

[현대경제신문 유성현 기자] LG전자가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개발자·협력사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하는 오픈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LG전자는 9일 자체 스마트홈 플랫폼인 스마트씽큐(SmartThinQ)의 개발자 사이트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이트에 가입하는 개발자들은 LG전자의 스마트홈 파트너가 된다. LG전자는 파트너 개발자들에게 스마트씽큐의 통신 규칙인 표준 프로토콜 규약과 프로그램 언어인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등의 정보를 공개한다.

파트너 개발자가 이 정보들을 활용해 개발한 IoT(사물인터넷) 제품은 LG전자의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 ‘스마트씽큐 앱’과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씽큐 허브’와 연동된다.

LG전자는 개발자들이 LG전자의 스마트홈 파트너라는 것을 알릴 수 있도록 ‘Works with SmartThinQ’ 로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번 개발자 사이트 오픈은 스타트업, 중소 업체 등에 이르기까지 파트너의 범위를 늘려 나간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LG전자는 빅데이터 처리와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 등으로 이뤄진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에 파트너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결합하면 스마트홈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과 기기 간 연결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가치 있게 제공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홈을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류혜정 LG전자 H&A스마트솔루션BD담당(상무)은 “개방화 전략을 통한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가오는 스마트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