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융감독원이 또다시 채용비리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신임 최흥식 금감원장이 이 문제와 선을 두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2일 오전 금융감독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실시됐다. 이날 서울 남부지검 검사와 수사관은 공인회계사 채용비리 연루설이 제기된 서태종 수석부원장과 총무국장 및 총무부 직원들의 컴퓨터 등을 압수해 갔다.

앞서 지난 20일 감사원은 금감원 기관 감사 결과를 공개하며 “금감원의 지난해 채용과정에서 모두 16명의 당락이 부당하게 바뀌었다”고 밝혔다.

관(官) 출신 시중금융사 대표의 부정 청탁을 받은 금감원이 합격자 수 늘리기 수법 등을 동원해 부당 채용을 자행했다는 게 감사원 주장이다.

이후 감사원은 김수일 전 부원장과 서태종 수석부원장, 이병삼 부원장보 등의 채용비리 연루 혐의를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에게 통보했다. 현직 3명에 대해선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지난 1월에도 금감원은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변호사 채용비리가 불거진 것으로 당시에는 전직 국회의원 아들의 특혜 채용이 문제가 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물론 부당청탁 의혹이 제기된 N사 대표 모두 사실무근임을 주장하고 있고 감사원과 금감원 간 갈등설 등이 불거지고도 있으나, 올해 들어서만 두 차례나 인사비리가 불거지자 금감원에 대한 대외 평판과 위신 역시 크게 추락하는 모습이다.

인사에 있어 금감원 내부적폐가 가장 큰 문제라는 지적이 적지 않은 가운데, 조직 사기 역시 크게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감독기관으로서 금감원의 자질문제까지 거론 중이다.

취임한 지 보름도 채 지나지 않은 최흥식 신임 금감원장이 인사문제에 있어 어떤 대처를 보여줄 지에도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최 원장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언급 자체를 자제하는 모습이다.

검찰 압수수색 당일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TF' 회의를 개최한 그는 “금감원 관점으로 혁신을 추진하면다면 수요자인 금융사와 소비자의 온전한 지지를 받기 어렵고, 내부 프로세스의 비합리적인 관행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감독원의 존재 목적은 금융사의 건전성과 소비자 보호인 만큼 TF가 기대에 부응하는 혁신 방안을 논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이란 본연의 업무에 있어 혁신 의지를 밝히면서도,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진 인사 등 내부 적폐에 대해선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이다.

업계에선 이에 대해 “최 원장이 전임자들과 선긋기에 나선 것 아니냐”며 “검찰조사를 통해 과거 비리를 털고 나가려는 것으로 보인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