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셀플루4가·앱스틸라 등 R&D 성과 결실

안재용 SK케미칼 백신사업부문장(왼쪽)이 21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2017 대한민국 신약대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재용 SK케미칼 백신사업부문장(왼쪽)이 21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2017 대한민국 신약대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SK케미칼은 21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개최된 ‘2017 대한민국 신약대상’에서 신약개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신약대상은 제약산업 선진화를 이끈 우수 제약기업과 의료기기업체에 시상하는 행사로 올해 5회째를 맞았다. 올해는 신약개발 부문과 신약연구 부문, 기술혁신 부문에서 총 3곳의 기업이 대상을 품에 안았다.

SK케미칼은 세계 최초로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을 상용화하고 차세대 혈우병치료제를 개발해 국내 바이오 신약 최초로 미국·유럽에 진출 시키는 등 바이오 영역에서의 우수한 R&D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SK케미칼이 개발한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4가’는 세계 최초로 ‘4가’와 ‘세포배양방식’을 결합해 국내 제약 산업의 기술력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스카이셀플루 4가는 한번의 접종으로 네 종류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차세대 백신으로 A형 독감 바이러스 두 종류(H1N1, H3N2)와 B형 바이러스 두 종류(야마가타, 빅토리아)를 모두 예방할 수 있다.

유정란을 사용하지 않고 최첨단 무균 배양기로 백신을 생산하는 세포배양 방식을 도입해 생산 과정에서 보존제나 항생제가 사용되지 않고 생산 기간 또한 기존 대비 절반 이하 수준으로 단축했다.

또 SK케미칼이 개발해 2009년 CSL사에 기술 수출한 A형 혈우병치료제 앱스틸라는 지난해와 올해 미국과 유럽 등에서 잇따라 시판 허가를 받기도 했다. 국내에서 기술을 개발한 바이오 신약 중 최초다.

앱스틸라는 SK케미칼이 세계에서 최초로 연구 개발한 ‘단일 사슬형 분자구조(single-chain product)’를 가진 혈액응고 제8인자이다.

기존 혈우병치료제는 분리된 두 개의 단백질이 연합된 형태였지만 앱스틸라는 두 단백질을 하나로 완전 결합시켜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며 주 2회 복용으로도 지속적인 출혈 관리 효과를 볼 수 있다.

SK케미칼은 이밖에도 폐렴구균과 자궁경부암, 소아장염 등의 질병에 대한 백신을 개발 중이며 대상포진 백신은 식약처의 최종 시판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안재용 SK케미칼 백신사업부문장은 “2008년부터 백신 개발에 연구개발(R&D) 역량을 집중하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축적해오고 있다”며 “향후 더욱 다양한 백신을 선보여 인류 건강 증진과 바이오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