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번역해 서비스 중인 한국웹툰, 비영어권 국가서도 많이 봐

 
 

[현대경제신문 유성현 기자] 레진엔터테인먼트는 레진코믹스 글로벌 웹툰 플랫폼에 접속한 국가별 IP(인터넷프로토콜)를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 전세계 227개 국가에서 레진코믹스 웹툰을 봤다고 5일 밝혔다.

레진코믹스는 지난 2013년 6월 40편의 만화를 시작으로, 당시 무료웹툰 중심이던 시장에 최초로 ‘기다리면 무료, 미리 보려면 유료’ 서비스를 시작하며 국내 웹툰 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켰다. 또 2015년 여름과 겨울에는 일본과 미국시장에도 직접 진출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확장중이다.

레진코믹스는 현재 7천여편의 만화를 서비스 중이다. 이 중 미국시장에서는 한국웹툰 150여편을 영어로 번역해 서비스 중이고, 일본시장에서는 한국웹툰 120여편과 일본만화 300여편을 일본어로 서비스 중이다.

언어별 레진코믹스 상반기 최고 인기작으로, 한국어 작품에서는 일상물 '레바툰'과 고교학원물 '최강왕따', 영어번역 작품에서는 고교학원물 '이해불능'과 캠퍼스 로맨스물 '우리사이느은', 일본어 작품에서는 로맨스물 '몸에 좋은 남자'와 고교학원물 '소년이여'가 차지했다.

조회수 기준 상위 5개 국가는 한국, 미국, 일본, 필리핀, 캐나다 순으로 한국은 일상물 '레바툰', 미국과 캐나다는 고교학원물 '이해불능', 일본은 로맨스물 '몸에 좋은 남자', 필리핀은 캠퍼스로맨스물 '우리사이느은'을 가장 많이 봤다.

227개 나라 중 조회 수 기준 상위 30개 국가는 위 5개국을 포함해 호주와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독일,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멕시코, 프랑스, 러시아, 싱가폴, 브라질, 뉴질랜드, 이탈리아, 대만, 홍콩, 폴란드, 루마니아, 스페인, 네덜란드, 남아프리카, 이집트, 터키가 차지했다.

특히 전세계 227개 국가에는 영어권 국가뿐 아니라 비영어권 국가들이 대거 포진돼 있어 사실상 레진이 미국에서 영어로 번역해 서비스 중인 한국웹툰을 비영어권 국가에서도 본 것으로 파악됐다.

이성업 레진엔터테인먼트 사업총괄이사는 "한국웹툰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 발판을 만드는 과정에 있다“며 ”갈수록 치열한 국가간 글로벌 경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