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안 제품만 문제라고 단정 어려워"…식약처와 업체에 전면조사 및 보상 촉구

시민단체 여성환경연대는 24일 오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일회용 생리대 '릴리안' 사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장은진 기자>
시민단체 여성환경연대는 24일 오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일회용 생리대 '릴리안' 사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장은진 기자>

[현대경제신문 장은진 기자] 여성시민단체가 국내 판매되는 모든 일회용 생리대 제품의 성분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번 깨끗한나라 '릴리안' 생리대의 부작용 사태가 개별 제품만의 문제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생산판매업체들의 전면 조사와 피해 보상을 촉구했다.

시민단체 여성환경연대는 24일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 규명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21일부터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사례제보를 받은 결과 3천9건이 접수됐으며, 제보자 중 65.6%가 생리주기 변화를 겪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번 릴리안 생리대 사태 제보자의 대부분은 20~30대 여성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20대 여성 44.1%(1천328명), 30대 여성 36.8%(1천108명)로 20~30대가 80%를 차지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40대 제보자는 “릴리안 사용 이전에는 한 번도 생리가 불규칙하지 않았다”며 “릴리안을 1년 정도 사용한 이후 생리를 아예 하질 않아 걱정된다”고 말했다.

20대 제보자는 “생리 주기와 양이 불규칙해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환불공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왔다. 20대 제보자는 또 “단순 환불로 이번 사태를 마무리하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여성환경연대가 주최한 이번 기자회견에는 불꽃페미액션,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환경회의, 페미당당 등의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릴리안 생리대 제조사인 ‘깨끗한나라’ 외에도 일회용 생리대 제품 전체에 대한 성분 및 위해성을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식약처를 비롯한 행정당국이 사전예방을 원칙으로 화학물질 통합관리방안을 마련해 근본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하도록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