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청산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민간 출자사들이 사업 정상화를 호소했다.

하지만 사업 최대주주이자 토지주인 코레일은 '청산'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용산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는 26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사업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이사회는 코레일을 제외한 롯데관광개발과, 삼성물산, 삼성SDS, 푸르덴셜, KB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측 이사 7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민간출자사들은 사업정상화에 대한 일념으로 지난 24일부로 코레일 중심의 특별합의서 최종 변경안에 대해 절대 다수의 동의를 완료했다"며 "모든 출자사들이 일심동체가 돼 용산사업을 재출범시킬 수 있는 확고한 준비상태에 있다"고 강조했다.

또 "향후 코레일의 사업정상화 업무 추진과 신규 투자자 유치 등의 종합적인 노력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의지와 뜻을 모을 것"이라며 "막대한 사회적 갈등과 피해를 초래하는 청산절차를 중단하고 사업정상화 추진에 힘을 실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코레일은 '예정대로 청산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이다. 코레일은 오는 29일 사업협약을 해지하고 30일 협약이행보증금을 신청해 청산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지금 문제는 특별합의서 동의가 아니라 자금조달"이라면서 "민간출자사들이 협약 해제전까지 땅값 등 자금을 조달해오지 못하는 한 재개는 힘들다. 남은 시간을 생각할 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이계준 기자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