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 회장 후보로 친정부 인사 포함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BNK금융지주 회장 후보군 중 일부가 현 정권과 연이 있다고 알려지며, 금융권의 대표적 적폐로 꼽히는 ‘낙하산’ 인사 논란이 문재인 정부 아래서도 재현되고 있다. 정부나 여당은 BNK인사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나 이를 바라보는 지역 여론은 상당히 부정적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 중 일부 외부인사가 현 정권과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파문이 일고 있다.

부산을 연고로 하는 BNK지주의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지난달 28일 회의를 열고 회장 후보로 응모한 전·현직 지주 임원과 외부인사 16명 가운데 8명을 1차 회장 후보로 선정했다.

1차 후보 명단에는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 직무대행, 손교덕 경남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직무대행, 임영록 전 BNK금융경영연구소 대표, 이정수 전 BS저축은행 사장, 정민주 BNK금융경영연구소 대표 등 내부인사 6명과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과 박영빈 전 경남은행장 등 외부인사 2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되고 있는 인사는 김지완, 박영빈 두 외부출신 회장 후보들이다. 부산에서는 회장 후보 공모 때부터 외부 출신 회장 선임의 부당성 및 낙하산 인사 우려가 시민단체 중심으로 쏟아져 나왔다.

김지완·박영빈 두 후보자의 선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 뒤로는 부산은행 노조를 중심으로 삭발 반대 투쟁까지 벌어지고 있다.

박광일 부산은행 노조위원장은 “BNK금융지주가 낙하산 인사의 이력 징검다리로 이용돼선 안된다”며 “개인의 이익을 위해 BNK 조직을 넘보는 인사들은 회장직 후보 신청 철회를 강력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한 노조에서는 “적폐를 청산하자는 촛불 정신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민간 금융회사에 외부 낙하산 인사가 임명되는 것은 현 정부의 국정 철학에도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부산상의까지 성명서를 내고 ‘낙하산 인사’ 반대 투쟁에 동참했다.

BNK 낙하산 논란은 정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부산시당은 규탄 성명을 내고 BNK지주에 대한 낙하산 인사 임명 불가를 천명했다. 국민의당에서는 중앙당 차원에서 정부·여당을 비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BNK 회장 인선에 개입할 의사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음에도 말끔한 의혹 해소가 되지 않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경남지역 일각에서는 이번 논란이 BNK지주를 부산은행과 동일시 여기는 부산 내 일부 인사들의 ‘순혈주의’ 고집 때문에 발생한 기득권 싸움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편 BNK 임추위는 1차 후보에 포함된 인사들을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를 진행, 최종 후보를 선정한 뒤 이를 이사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신임 BNK회장 후보자는 9월 8일 열리는 주주총회와 이사회 결의를 거쳐 최종 선임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