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자영업자 성장 지원 솔루션 ‘신한카드 샵(#)’ 런칭

‘신한카드 샵(#)’서비스 제공 화면.<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 샵(#)’서비스 제공 화면.<사진=신한카드>

[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신한카드는 자영업을 하면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사업지원을 위해 그 동안 자체적으로 쌓아온 빅데이터(Big Data) 분석 능력을 활용, 빅데이터 인프라를 무료로 공유키로 했다.

19일 신한카드는 ‘빅데이터로 신한카드 가맹점(샵)의 매출을 한 단계 올린다(#)’는 의미의 가맹점 지원 솔루션 ‘신한카드 샵(#)’을 런칭한다고 밝혔다.

신한카드는 약 100만점의 중소 상공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가맹점별 맞춤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영업용 태블릿 PC에 ‘신한카드 샵’을 탑재하고 가맹점 담당 직원들이 직접 가맹점별 운영 현황 분석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 샵’은 머신러닝에 기반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매장의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이용 패턴 등 복잡한 매출현황 데이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해 정리해준다.

지역별 매출 및 점포수 증감율 제공 등 가맹점이 위치한 상권 유형을 분석해주고 지역별 평균 운영기간 및 가맹점 신설·폐업 현황도 알려준다.

또 자신의 매장과 상권 내 매출 상위 매장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마케팅에 적합한 잠재 고객군을 파악해 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신한카드 샵’을 통해 가맹점주들은 보다 정교화된 매장 운영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신한카드는 ‘신한카드 샵’을 가맹점이 맞춤형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특정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관련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대기업 프랜차이즈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겠다는 복안이다.

가맹점주가 ‘신한카드 샵’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 가맹점의 쿠폰·할인·포인트 등 이벤트 내용을 등록하면 신한카드가 알아서 최적의 고객을 매칭, 고객의 가맹점 이용을 유도하게 된다.

이 같은 고객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가맹점은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저비용·고효율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추후 이에 대한 성과 측정 확인도 가능해진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카드 샵’ 서비스는 신한카드의 자체 역량을 활용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소상공인들에게 무료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일부 기업들에 한해 유료로 진행하는 가맹점 상권 분석 정보를 중소 가맹점주들에게까지 확장함으로써 가맹점주, 고객, 신한카드 모두가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