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안소윤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 캐나다, 호주, 홍콩, 미국, 콜롬비아 등 6개국에 진출해 있는 미래에셋 글로벌 ETF(상장지수펀드)의 순자산 총액이 150억 달러(154억 6천346만 달러)를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원화로는 17조 7천억원에 이르는 수치다.

캐나다 ‘호라이즌 ETFs’ 6조7천억원, 한국 ‘TIGER ETF’ 6조3천억원, 호주 ‘베타쉐어즈’ 3조9천억원을 비롯해 홍콩, 콜롬비아, 미국 등 해외에 상장된 ETF 규모도 7천억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3조3천억원 넘게 증가한데 이어 올해 캐나다와 호주에서 각각 9천억원, 한국 5천억원, 홍콩, 미국에서 각각 1천억원이 늘어나는 등 성장세가 두드러진 모습이다.

글로벌 ETF 리서치 업체 ETFGI에 따르면 5월말 기준 미래에셋 글로벌 ETF는 전세계 운용사 중 순자산 규모 23위를 기록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294개 운용사가 68개 거래소에서 약 3조9천억달러(4천500조원 수준) 규모로 50천24개의 ETF를 운용 중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11년 국내 운용사 최초로 홍콩 거래소에 ‘코스피(KOSPI)200 ETF’ 상장을 시작으로, 같은 해 캐나다 선두 ETF운용사인 ‘호라이즌 ETFs’를 인수하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호라이즌 ETFs는 캐나다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77개의 ETF를 상장해 투자자 포트폴리오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 중이다. 전체 비중의 약 50%를 액티브 ETF가 차지하는 등 캐나다에서 액티브 ETF 분야 최강자로 평가받고 있다.

미래에셋 ETF의 강점은 229개에 달하는 다양한 상품 라인업이다. 섹터 ETF부터 글로벌 지역의 해외지수형, 레버리지 및 인버스, 액티브 ETF까지 투자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호라이즌 및 베타셰어즈 고배당 ETF는 시장지수나 경쟁 ETF를 압도하는 높은 배당수익률로 주목 받고 있다.

이태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장은 “전세계적으로 ETF는 다양성, 거래 편의성, 분산투자기능, 저렴한 보수 등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투자자들에게 글로벌 ETF를 적극적으로 소개해 저금리·저성장 시대 자산배분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