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중심의 생활패턴 변화‧ 실용성 추구로 SUV시장 성장세

기아자동차의 SUV '스토닉'<사진=기아차>
기아자동차의 SUV '스토닉'<사진=기아차>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상반기에 이어 올 하반기에도 다양한 신차가 출시된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프리미엄 차량이 주를 이룬다.

기아자동차는 소형 SUV인 '스토닉'을 13일 출시한다. 디젤 모델로만 구성된 스토닉은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다. 경쟁모델보다 적게는 50만원, 많게는 200만원이 저렴한 1천895만∼2천295만원으로 가격이 책정될 예정이다.

파워트레인은 1.6리터 VGT 디젤 엔진과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조합됐으며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가 기본 적용됐다. 이 시스템은 차량자세제어시스템을 비롯해 직진제동 쏠림방지 장치, 급제동경보 장치,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 등이 조합돼 주행안전성을 높였다.

이 밖에 첨단 주행안전 기술인 ‘드라이브 와이즈’도 탑재된다. 전방 충돌 경고 및 차선 이탈,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스토닉은 디젤 SUV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모델”이라며 “스포티한 스타일로 젊은층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SUV 'QM3'<사진=르노삼성차>
르노삼성자동차의 SUV 'QM3'<사진=르노삼성차>

기아차는 또 이달 중 중형 SUV '쏘렌토'의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을 손본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 모델도 내놓는다. 중형 SUV '쏘렌토'의 디자인과 쏘렌토의 6단 자동변속기를 8단으로 변경한다.

르노삼성도 변경 모델 ‘QM3‘를 하반기에 출시한다.

새롭게 공개된 부분변경 모델은 전면 디자인을 더 강인하게 꾸몄다. 헤드램프에는 LED를 사용했고, 휠 디자인은 다이아몬드 커팅 투 톤 휠을 적용해서 SUV다운 무게감이 더해졌다.

터치스크린에서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와 같은 스마트폰과 미러링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편의사양도 높였다.

프리미엄 차량 중에서는 9월 출시되는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G70'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G70은 제네시스가 완전히 새로 개발한 독자모델로서 상징성이 크다.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차량 '제네시스 G70'<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차량 '제네시스 G70'<사진=현대차>

G70의 크기는 중형세단인 쏘나타급이며 가격은 경쟁 수입차보다 낮은 4천만원대에서 정해질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생활 패턴이 레저를 중시하는 쪽으로 변하고 실용성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SUV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며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티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들을 갖춘 신차가 계속해서 출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