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 모바일앱으로 투자원금의 100%까지 공매도 가능

<사진=NH투자증권>
<사진=NH투자증권>

[현대경제신문 김자혜 기자] NH투자증권은 iSelect 롱숏플랫폼을 모바일 증권 ‘나무(NAMUH)’ 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오픈 했다고 27일 밝혔다. 

‘iSelect 롱숏플랫폼’은 개인 투자자들도 기관 투자자들과 같은 자격으로 대차시장에서 제약 없이 주식을 빌려 공매도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증권업계 최초로 개인이 직접 한국·미국·일본·홍콩에 상장된 모든 주식과 ETF 가운데 직접 투자대상을 골라 롱숏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으며, 해당 포트폴리오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을 NH투자증권이 발행하는 구조다.

개인이 직접 공매도를 하려면 대주거래를 해야한다. 그러나 종목과 물량이 매우 제한적인 데다 기간도 60일밖에 되지 않아 전체 공매도 거래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1%도 채 되지 않았다. 

이마저도 작년 11월부터 신용대주가 전면 중단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개별 종목의 숏 포지션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전무했다.

그러나 iSelect 롱숏플랫폼을 이용하면 복잡한 매매절차·환전절차 없이 국내외 약 6천여 개 종목을 이용해 공매도 전략을 구사할 수 있어 현실적으로 공매도를 하고자 하는 개인투자자에게 대안이 될수 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기존 iSelect 롱숏플랫폼은 NH투자증권 QV MTS 모바일앱이나 전국 영업점에서 이용할 수 있었다"며 "그러나 수수료가 저렴한 나무(NAMUH)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또한 iSelect 서비스를 요청해 나무(NAMUH) 앱에도 동일한 플랫폼을 서비스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