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KOICA 베트남 농촌개발 CSV사업의 일환으로 지어진 닌투언성 고추가공공장 준공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CJ그룹>
CJ-KOICA 베트남 농촌개발 CSV사업의 일환으로 지어진 닌투언성 고추가공공장 준공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CJ그룹>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CJ그룹이 베트남에서 고추 가공공장을 준공했다.

CJ그룹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베트남 농가소득 증대와 자생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사업을 펼치고 있다.

CJ그룹은 지난 23일 베트남 닌투언성(省)에서 ‘CJ- KOICA 베트남 농촌개발 CSV사업’의 일환으로 고추 가공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농가에서 수확한 고추를 가공하는 이 공장은 640㎡(약 200평) 규모에 세척과 건조, 제분, 냉장·냉동 보관 등 관련 시설을 갖췄으며 연 최대 500톤의 물량을 처리할 수 있다.

여기서 생산된 고춧가루는 CJ제일제당이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쳐 수출용 고추장이나 베트남 김치의 원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의 원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으며, 닌투언성 농가는 고추 계약재배를 통해 한층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게 됐다.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CJ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CJ그룹은 지난 2014년부터 KOICA와 손잡고 베트남에서 농촌개발 CSV사업을 펼쳐 왔다.

KOICA는 마을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주민 자치 교육과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했으며 CJ는 한국산 고추 종자를 공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농업 기술을 연구했다.

양측은 학교 및 마을회관 시설을 리모델링하고 K-Water와 공동으로 수도관 연결 및 관개용수로 공사도 진행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생활인프라 및 주거환경 개선 활동에도 나섰다.

지난해에는 CJ그룹 임직원들이 약 1천만원을 모금해 마을 어린이 300여명의 교복과 운동화를 지원하기도 했다.

민희경 CJ그룹 사회공헌추진단장은 “일방적 기부 형식의 공적개발원조를 넘어 베트남 농가 소득 증대와 CJ의 식품사업 경쟁력에 모두 도움이 되는, 지속가능한 글로벌 CSV 사업모델을 구축했다”며 “CJ그룹의 창업이념인 ‘사업보국(事業報國)’ 철학을 바탕으로 해외에서도 현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