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舊)사주 경영권 유지 아닌 기업 정상화가 목표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상표권 허용 논란 관련 이에 따른 매각 무산 시 추가 자금지원 중단과 함께 금호그룹과의 관계 재설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21일 업계 따르면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 소속기관 8개사(이하 채권단)는 지난 20일 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불거진 금호산업의 ‘금호’ 상표권 사용 불가 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채권단은 우선 2010년 1월 금호그룹 도산위기 직후부터 금호산업 등 주력사 4곳의 정상화 작업을 추진해 왔으며, 금호타이어에 대해서도 막대한 자금 지원을 실행해 왔다고 강조했다.

채권단은 이어 금호타이어 매각에 있어 최선의 대안은 현재 진행 중인 매각절차가 신속히 종결되는 것이라 언급했다. 그러면서 채권단은 구조조정의 목적이 구사주의 경영권 유지 내지 회복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금호타이어 사업의 약 40%를 차지하는 중국부문의 심각한 경영위기 타계를 위해 국제입찰을 통해 선정된 더블스타로 매각이 최선이라고 역설했다. 

금호 측이 제동을 건 상표권 사용 논란에 대해선 이로 인해 매각이 무산될 경우 금호타이어에 대한 추가 지원은 없을 것이라 못박았다.

다만 더블스타와의 매각거래가 진행 중이기에 현재 추진 중인 만기도래 채권의 3개월 연장은 차질 없이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측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경고성 발언을 쏟아냈다.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위해 금호산업 이사회의 전향적인 협조를 요청하면서도, 매각이 무산될 경우 그 책임을 물어 현 경영진 퇴진과 함께 우선매수권 박탈을 추진할 것이라 경고했다. 나아가 채권단은 금호그룹과의 거래관계 유지에 대한 전면 재검토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