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맞춤형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부름’ 서울지역 운영

카셰어링업체 쏘카가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차량을 배달하는 '쏘카부름' 서비스를 20일부터 서울지역에서 운영한다. <사진=쏘카>
카셰어링업체 쏘카가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차량을 배달하는 '쏘카부름' 서비스를 20일부터 서울지역에서 운영한다. <사진=쏘카>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카셰어링업체 쏘카가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차량을 배달하는 ‘쏘카부름’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쏘카부름 서비스는 쏘카를 불러서 바로 타는 서비스다. 쏘카가 앱으로 차량을 예약한 뒤 쏘카존으로 이동해 이용하는 방식이었다면, 쏘카부름 서비스는 콜택시를 호출하듯 서울 전역에서 원하는 장소, 시간에 카셰어링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짐이 많거나 쏘카존이 먼 경우 등 쏘카 이용에 제약이 있던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쏘카는 지난 1년간 D2D(Door to Door) 서비스를 베타테스트로 운영하며,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이용패턴 분석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과 서비스 간의 접점을 강화하고 ‘쏘카부름’으로 서비스를 확정해 본격 운영에 나서게 됐다. 쏘카부름이라는 서비스명도 고객 아이디어를 반영해 탄생했다.

쏘카부름 서비스는 쏘카앱과 홈페이지에서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쏘카 예약하기 메뉴에서 ‘부름예약’을 선택하고, 이용시간과 출발지 상세정보를 입력한 후 이용차량을 고르면 예약된다.

반납 시에는 출발지와 동일한 장소에 차량을 주차하고 애플리케이션 내 스마트키로 차량문을 잠그면 바로 반납처리가 된다.

쏘카부름 서비스는 주중 및 주말 오전 8시부터 자정(24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 시에는 대여 시작 2시간 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차량이 대여시작 시간보다 일찍 도착하면 ‘예약 앞당기기’ 기능으로 기다리지 않고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반납 시간은 제한이 없다.

이용요금은 대여·주행요금 외 부름요금(8천원)이 추가 발생한다. 대여·주행요금은 기존 쏘카 이용료 기준과 동일하다.

서울 전 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합법주차가 가능한 곳이면 된다. 주차장소가 불명확하거나 변경된 경우에는 고객센터를 통해 이용장소가 변경될 수 있다.

조정열 쏘카 대표는 “쏘카는 다변화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더욱 쉽고 간편하게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쏘카부름 서비스를 본격 운영하게 됐다”며 “향후 서울 외 지역으로 확대함으로써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운영과 공유경제 저변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